이복현 금감원장. [사진=뉴시스]
이복현 금감원장. [사진=뉴시스]

[스페셜경제=남하나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공매도를 주제로 한 토론회를 통해 개인 투자자를 만난다.

금융감독원은 이복현 원장이 공매도 관련 토론회를 13일 오전 주재한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상반기 금감원이 발표할 공매도 제도 개선에 대해 개인 투자자에게 이해를 구하고, 투자자와 소통하기 위해 금감원이 마련한 것이다.

이복현 원장은 전문가와 개인 투자자 간 토론을 듣고, 참석자의 질의에 답하는 등 토론회를 주도한다.

이날 금감원은 공매도 전산 시스템 구축 진척 상황에 관해 설명하고, 공매도 전산화가 개인 투자자의 불법 공매도 방지를 위해 가장 강력한 수단이라고 다시 천명한다.

앞서 금감원은 애초 투자자가 원하는 수준의 완전한 전산화는 어렵다고 피력했다.

다만, 지난해 대규모 관행적 불법 공매도가 나타나는 등 여론이 악화하자 금감원은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했다. 현재 금융위원회, 금감원, 한국거래소, 코스콤 등이 무차입 공매도를 실시간으로 차단하는 시스템을 구현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가 공매도에 대한 개인 투자자 불신을 해소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금감원 홍보대사인 전석재 씨가 사회를 맡고, 시민단체 대표로 정의정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 대표, 박순혁 작가, 학계, 증권업계, 외국인 투자자, 개인 투자자 등이 대거 참석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