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이끄는 혁신, 성공 DNA 평가

[스페셜경제=조경희 기자]삼성물산 건설부문을 이끌 CEO로 지난해 연말 삼성그룹 사장단 인사를 통해 낙점된 최치훈 사장이 2014년 본격적인 경영 전략에 돌입했다.


최치훈 삼성물산 건설부문 사장은 그룹 내에서도 '미스터 해결사', '위기의 해결사'로 알려진 인물.


삼성전자 디지털프린팅 사업부를 위기에서 건져냈고, 삼성SDI 취임 후엔 최고 실적을 이끌었다. 업계 3~4위였던 삼성카드에서는 '숫자 시리즈' 카드로 시장 점유율 2위까지 끌어올렸다. 그룹 내에서도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탁월한 경영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사람을 중시하는 최 사장의 철학은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과도 많이 닮았다.


평소 삼성의 미래는 좋은 인재에 달렸다고 강조해온 이 회장의 철학은 삼성을 1등 기업으로 만들어낸 동력이었다. 여기에 가장 부합하는 인물도 바로 최 사장이다. 전혀 권위적이지 않을 사람으로 알려진 최 사장은 '사장에게 할 말이 있으면 언제든지 찾아오라'며 직원들과 스스럼없이 소통을 한다. 일할 때는 모든 열정을 쏟아 부으며 일을 하다가도, 쉴 때는 직원들과 소소한 이야기에도 웃는 그런 모습을 갖추고 있다.


이런 최 사장의 사람 중시 철학과 위기 극복 능력을 높이 평가한 이 회장은 그를 위기의 계열사 곳곳에 투입시켜 '혁신DNA, 성공DNA' 심었다.


이번에는 지속적인 경기 침체로 전반적으로 위축된 건설업이다.


최 사장의 사전에는 실패란 없다. 그는 낯선 환경 속에서도 '~한 척', '~한 체'하지 않고 현실을 인정하고 어떻게 이겨낼지를 고민한다.


"위기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극복하고 배우면 성공으로 이어진다. 내가 실패한 적이 없는 이유는 마침표를 찍어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이건희 회장이 위기가 닥칠 때마다 긍정의 인재, '미스터 해결사'인 최 사장을 투입한 가장 큰 이유이며, 최 사장과 삼성물산 건설업이 만나 앞으로의 행보에 관심을 집중시키는 이유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