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오후 2~3시경 구속영장 청구 여부 등 검토

[스페셜경제=조경희 기자]사기성 기업어음(CP) 및 회사채 발행 의혹 등을 받고 있는 현재현(64) 회장이 검찰에서 16시간 이상 고강도 조사를 받은 데 이어 오늘 오후 재소환된다.

현 회장은 16일 오전 9시40분께부터 다음날 새벽 2시까지 16시간 이상 조사를 받았으며 검찰은 일부 투자 피해자들이 검찰청사로 집결하자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현 회장을 비공개로 귀가시켰다.


CP 피해자 수십명은 밀가루 등을 준비하고 '현재현 구속', '대국민 동양 사기극을 즉각 엄벌하라' 등을 촉구하는 피켓 시위를 벌였다.


검찰은 현 회장을 재소환한 뒤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검찰은 이날 현 회장을 상대로 사기성 기업어음(CP) 및 회사채 발행 의혹, 계열사에 대한 편법 대출, 법정관리 전 시세차익을 통한 부당이득 의혹 등을 집중 추궁했다.


현 회장은 검찰에서 자금난을 타개하기 위해 CP를 발행했지만 판매 과정에서의 위법성이나 사기성은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 회장은 지난 7월29일부터 9월17일까지 그룹 주력회사인 ㈜동양의 재무상태가 부실해지자 동양시멘트 주식을 담보로 1568억원 규모의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을 발행·판매한 혐의를 받고 있다.


현 회장은 또 동양파이낸셜대부를 통해 지난해 초부터 1년6개월 동안 담보도 제대로 잡지 않고 동양레저, 동양인터내셔널 등 계열사에 1조5621억원 상당을 대출해주는 등 편법 지원을 지시·묵인한 혐의도 있다.


아울러 법정관리 신청 직전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계열사 주식을 처분해 거액의 부당 이득을 챙겼거나 동양시멘트 등 계열사에 대한 호재성 투자정보를 활용해 시세차익을 얻은 의혹도 짙다.


앞서 경실련은 현 회장 등을 사기 및 업무상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데 이어 동양그룹 5개 계열사 경영진 39명을 추가 고발했고 동양증권 노동조합도 현 회장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혐의로 고소했다.


금감원도 동양그룹의 기업회생절차를 앞두고 임직원들에게 사기성 CP 판매를 독려한 정황을 포착하고 관련 정보를 검찰에 통보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