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한 내용 검찰서 밝힐 계획 …"피해자에게 죄송"

[스페셜경제=조경희 기자]사기성 기업어음 및 회사채 발행 의혹 등을 받고 있는 현재현(64) 동양그룹 회장이 16일 오전 9시40분께 서울중앙지검에 출두했다.


현 회장은 검찰청사에 도착한 뒤 "저희로 인해 피해 입은 피해자분들께 죄송합니다"라며 먼저 사과했다.


현 회장은 취재진으로부터 '사기성 CP 발행 의혹이 있는데 발행 당시 갚을 의사나 능력이 있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당연히 있었던 것 아니겠나. 자세한 건 검찰 조사에서 소명하겠다"고 대답했다.


이어 '피해자가 많은데 어떻게 구제할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한 채 조사실로 향했다.


현 회장은 이날 밤 늦게까지 사기성 회사채·기업어음(CP) 발행 의혹 등과 관련해 고강도 조사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 회장은 지난 7∼9월 법정관리를 앞둔 동양시멘트 주식을 담보로 ㈜동양의 자산담보부 기업어음(ABCP) 1568억원 상당을 발행·판매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계열사인 동양파이낸셜대부를 통해 지난해 초부터 1년6개월간 동양레저, 동양인터내셔널 등 부실 계열사에 1조5621억원을 불법 대출해주는 등 편법으로 지원한 혐의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현 회장은 그룹의 주력 계열사인 동양시멘트에 대한 투자정보로 주가를 띄워 시세차익을 냈다는 의혹과 법정관리 신청 전 미리 주식을 매각해 손실을 회피한 의혹도 짙다.


앞서 시민단체 경실련은 현 회장 등을 사기 및 업무상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데 이어 동양그룹 5개 계열사 경영진 39명을 추가 고발했고, 동양증권 노동조합도 현 회장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혐의로 고소했다.


검찰은 지난 10월 동양증권·동양시멘트·동양파이낸셜대부 등 그룹 계열사 등을 압수수색했으며, 정진석 전 동양증권 사장과 김철 전 동양네트워크 사장을 소환하는 등 관련 임직원에 대한 조사를 마쳤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