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현주 기자]미국이 2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관세를 부과하면서 미·중 무역 전쟁이 ‘악화일로’에 들어섰다. 여기에 중국까지 60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고, 예정된 협상 일정마저 전격 취소하면서 미·중 무역 전쟁이 더욱 장기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27일 언론 보도에 따르면 지난 24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2000억 달러(약 223조원)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10% 추가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했다. 이로써 미국은 5055억 달러 가량인 전체 중국 수입 규모의 절반인 2500억 달러에 관세를 부과하게 된 것이다.


이번 관세 부과 품목에는 가구, 식품, 의류, 가전 등 각종 생활용품 및 소비재가 포함됨에 따라 미국 소비자들에게 직접적으로 손해를 입힐 것으로 예측된다.


뿐만 아니라 10%로 부과되는 관세는 내년부터 25%로 상향된다. 이와 관련 트럼프 행정부 관계자는 “미국 기업들이 중국 이외의 공급망을 찾을 시간을 주고, 연중 최고 쇼핑 시즌인 연말에 소비자 피해를 줄이기 위해 관세율을 10%로 유지한 뒤 내년부터 올리게 된다”고 설명했다.


중국 역시 미국의 관세 부과에 보복하기 위해 600억 달러(약 67조원)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중국이 미국에서 1300억 가량을 수입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번 관세 부과로 대부분의 품목에 관세를 부과한 셈이다.


여기에 류허(劉鶴) 중국 경제담당 부총리를 중심으로 구성된 무역협상단이 미국 방문을 취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초 중국 협상단은 오는 27~28일 미국 워싱턴에서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과 협상을 할 예정이었으나,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를 부과하면서 이를 취소한 것이다.


지난 24일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은 ‘중·미 무역 마찰에 관한 사실 및 중국의 입장 백서’까지 발간해 미국의 무역 행태를 강도 높게 비난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수입 규모가 미국에 비해 현저히 작다는 점에서 희토류 등 수출 제한, 미국 제품 불매 운동 등 ‘비관세 보복’을 계획하고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편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보복할 경우 나머지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서도 관세를 확대할 것이라고 엄포를 놓은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금까지도 ‘강경 노선’을 걸어온 바, 향후에도 기존의 입장을 고수할 것으로 전망되며 미·중 무역 전쟁이 점차 악화되고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