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새롬 기자]서울시 광화문에 위치한 금호아시아나본관 건물이 매각된다.


아시아나항공이 대주주로 있는 금호사옥은 9일 금호아시아나본관을 독일계 자산운용사 도이치자산운용에 4180억 원에 매각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3월 2일 금호아시아나 본관 매각을 위한 MOU를 체결한 지 두달 만에 매각 절차가 완료된 것이다.


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인 금호사옥은 매각 이후 해산 및 청산을 거쳐 대주주 아시아나항공을 포함한 대주주들에게 잔여 재산을 분배하게 된다.


이를 통해 아시아나항공은 약 2,500억 원의 순현금유입 및 약 1,500억 원의 손익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한편 이번 매각을 통해 아시아나항공의 잇단 재무구조 개선 노력 역시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아시아나항공은 ▲ 1월, 2월 주식담보대출 등을 통한 2,600억원의 신규차입 ▲ 3월 CJ대한통운 지분 매각을 통한 940억원의 현금유입 ▲ 4월 전환사채 1,000억원 발행 등으로 현재까지 4,540억 원의 유동성을 확보했으며, 이번 부동산 매각을 통해 2,500억 원의 순현금유입까지 포함하면 상반기에 약 7000억 원의 유동성을 확보하게 된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현재 진행 중인 영구채 발행 등을 계획대로 실행해 올해 상반기까지 유동성 이슈를 완전히 해소하고, 하반기에는 영업실적 개선 및 재무안정성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