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숙자 기자]경상북도 김진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지난 5일 기자회견을 통해 “영풍 석포제련소 20일 조업 정지로 인해 예상되는 매출 손실은 약 4000억 원”이라며 석포제련소의 조업 정지 방침을 밝혔다.

김 국장은 “석포제련소는 그동안 46건의 환경 규제를 위반했다”면서 “영풍이 환경 개선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사실상 사측의 노력이 필수란 셈이다.

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 같은 석포제련소 조업 정지 사안과 관련, 기존 지자체 및 환경단체 입장과 상충된 의견이 나오면서 논쟁이 격화되고 있다.

먼저 전문가 집단 일각에선 “(처분청인) 경상북도가 폐수 유출 사고가 발생한 2월 24일 이후 오랜 시간을 끌만한 일이었느냐”는 지적이, 또 영풍제련소 측의 영구 폐쇄를 주장하는 환경단체들에 대해서도 “눈 앞의 미시적인 이슈에만 골몰할 뿐, 제대로 된 환경 문제 해결책 모색에 관심이 없는 집단”이라는 지적이 각각 나오고 있다.

경상북도 측은 “영풍 석포제련소가 20일 조업 정지 처분을 받더라도 준비 기간과 가동 중단 이후 예비 운전 기간까지 포함해 약 4개월이 넘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나 아연 생산자인 영풍 뿐만 아니라 주요 납품 기업인 동국제강, 현대제철, 풍산 등에도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당장 영풍이 납품을 쉬어버리면 우리는 대체 수급처를 찾기가 매우 어렵다”며 “비철금속 협회 차원에서 예상되는 피해에 대해 충분히 소명했음에도 급히 결정한 처분청 처분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김정연 예인경영문화원 대표는 “영풍 석포제련소 20일 조업 정지로 인해 비철금속 산업 생태계에 미칠 부정적 여파는 2조 원이 넘는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이 있다”며 “경상북도와 환경부가 석포제련소의 제조업 기여 수준을 인정하면서도 강한 처벌을 내린 데 대한 의문점은 여전히 남는다”고 꼬집었다.

영풍 관계자는 “일단 공식적으로 조업정지라는 것의 여파가 너무 크기 때문에 여기에 대해 특별히 드릴 말씀은 없다”면서도 “현재 전해공정, 황산공정 등에 이용되는 화학 용액을 비우고 만에 하나 발생할 사고 등을 방지해야 하는 기술적 어려움이 있다”고 털어놨다.

이어 “강황산 용액을 빨리 설비에서 비우게 되면 수소 가스가 발생해 화재 위험이 있다”면서 “일단 조업 정지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적 준비를 위해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한 경북도의원은 “제련소에 대해 지나치게 여론 재판을 유도하는 환경단체 결정이 경북도와 환경부로 하여금 불가피한 조업중지 조치로 이끌었다”며 “사실상 환경단체가 극단론을 주장한 결과 모두가 잃는 게임을 시작하게 된 셈”이라고 꼬집었다.

박종석 납세자연맹 연구원은 “영풍 제련소 조업 정지는 기업도 국민의 하나라는 사실을 무시한 과도한 처벌”이라며 “환경단체가 유도한 수질 오염 규탄을 경상북도가 그대로 받아들인 사례”라고 주장했다.

영풍 제련소와 직접적 상관이 없는 영풍문고 앞 1인 시위에 대한 눈총도 이어지고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지난 4일부터 “전국의 영풍문고 지점 앞에서 ‘석포제련소 폐수 방출 규탄’과 함께 ‘영풍문고 불매운동’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와 관련, 김윤형 한국외대 경제학과 명예교수는 “석포제련소가 동일 그룹사 소속임에는 틀림없겠지만 엄연히 다른 상장법인을 대상으로 불매운동을 하는 것은 어불성설 같다”면서 “환경 단체가 너무 과도한 위압을 행사하는 것은 아닌지 스스로 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영훈 바른사회시민회의 경제실장은 “4000억의 피해가 났는데도 투쟁 양상을 심화시키려는 환경운동연합의 입장이 과하다”며 “무작정 기업이 나가라는 식의 극단적 접근이면, 어떻게 토론과 사회적 대타협이 가능하겠는가”라고 비판했다.

[사진=영풍그룹 홈페이지 갈무리]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