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노사가 장기간 이어오던 임단협이 결국 최종 결렬된 것으로 알려졌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민영뉴스통신사 ‘뉴시스’ 노사의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이 최종 결렬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6년부터 장기간 이어오던 노사 협상이 결국 파행으로 끝나면서 노조 측 파업 등 쟁의행위가 불가피해 보인다.


뉴시스 노조, “임단협 결렬의 책임, 전적으로 사측에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뉴시스지부는 10일 성명을 내어 이번 뉴시스 임단협의 최종 결렬은 전적으로 사측에 그 책임이 있다고 주장, ‘사측의 노조 길들이기’로 규정했다.


앞서 뉴시스 노사는 지난 2016년 10월부터 총 16개월에 달하는 장기간 임단협을 이어온 바 있다.


지부에 따르면 뉴시스 임단협 개시 이후 총 24차례에 걸친 교섭 과정에서 노조 측은 3번의 수정안을 제시했으나 사측은 임금 동결 입장을 고수하며 팽팽히 맞섰다.


재무제표 등 경영 자료는 물론, 구체적인 투자계획도 밝히지 않으면서 노조에 일방적인 양보만을 강요했다는 게 노조 측 주장이다.


노조는 기본급 인상률을 20%, 10%, 7% 등 세 차례 수정안을 사측에 전달했으나, 결국 사측은 이를 수용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 측은 이 같은 사측 행위에 대해 ‘노조 길들이기’란 강한 의구심을 드러냈다.


언론노조 뉴시스지부는 “사측은 지난 1년여 동안 일방적으로 강행했던 연봉제 채용, 연봉제 개별협상, 육아휴직 복귀자 지방본부 파견, 편집국 내 CCTV 설치, 야근 최소화, 연수규정, 구성원 평가 등이 모두 근로조건과 관련된 것인데도 인사권, 경영권을 주장하며 노조와의 협의를 거부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면서 되레 노조가 회사의 발목을 잡고 있다며 비난을 멈추지 않았다”면서 “개별 조합원들에게 틈만 나면 노조와 집행부를 험담하고, 임금 인상을 대가로 조합 탈퇴나 조합 활동을 하지 말라고 종용한 것도 잘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심지어 임단협의 돌파구를 마련해 달라는 지부장에겐 ‘그러면 니가 사퇴하라’는 말도 서슴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사측의 인센티브 지급 방침에 대해서도 노조는 “임단협 대신 회사가 마음대로 줄 수 있는 인센티브를 지급하겠다는 것은 노조 협상력을 무력화하겠다는 것”이라며 “호봉제는 계속 임금 동결이라고 하면서 연봉제로 전환하면 임금을 많이 올려주겠다고 회유하는 것은 또 어떤가”라고 날을 세웠다.


머니투데이그룹 ‘무노조 경영’ 천명…쟁의행위 불가피


지부 측은 “임단협 기간 동안 (사측이) 데스크회의를 소집해 ‘호봉제 임금 동결’, ‘호봉제 조합원의 연봉제 전환 개별 설득’, ‘연봉제 야근 투입’ 등을 지시했고, 단체협약 위반 소지가 있는 개별 연봉협상도 재개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4년 머니투데이그룹에 인수된 뉴시스는 그간 매출과 당기순이익 등에서 호실적을 이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2016년 기준 매출은 14%, 당기순이익은 47.2% 각각 올랐다.


지난해 역시 전년과 크게 다르지 않은 실적을 거뒀다는 게 노조 측 주장으로, 사측의 임금동결 입장에 반대하는 논거로 작용하고 있다.


이와 관련, 사측은 최근 장비 등 투자 확충에 많은 돈을 지출했으며 타 언론사 대비 빠른 호봉 승진에 따른 자동 임금 인상분이 반영됐다는 등의 이유로 ‘임금 동결’ 입장을 고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뉴시스의 최대주주인 머니투데이그룹이 이미 ‘무노조 경영’을 천명함에 따라 사태 해결이 순조롭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한편, 지부는 “사측이 전향적으로 나서지 않을 경우 조직적 대응과 법적 대응을 불사할 것”이라며 “경영진은 상황을 이 지경까지 내몬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파업 등 향후 쟁의행위에 대한 가능성을 시사했다.

[사진=뉴시스 홈페이지 갈무리]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