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세영 SBS 회장이 정치적 중립성을 위반한 보도지침을 내렸다는 노조 측 주장이 제기됐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경영진 사퇴를 요구하며 촉발된 KBS·MBC 동시 총파업 사태가 현재 진행 중인 가운데, SBS에서도 경영진의 정치적 중립성 위반 의혹이 불거졌다.


윤세영 SBS 회장이 소속 기자들을 상대로 지난 박근혜 정권에 편향적인 보도지침을 내렸다는 것이다.


노조발 폭로…윤 회장 “박 대통령에게 빚 졌다. 도움 줘라”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이하 노조)는 지난 5일자 노보(제252호)를 통해 이른바 ‘회장님의 보도지침’이 존재했음을 폭로했다.


노조에 따르면 윤 회장은 지난해 4월 간부들에게 “(박근혜) 대통령 지원을 받기 위해서 정부를 좀 도와줘야 한다”고 발언한 데 이어 같은 해 9월엔 “(박근혜) 대통령에게 빚을 졌다. 혜택을 받았다”고 말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노조 측은 사실상의 보도지침이 존재했다고 주장한다.


노조는 지난해 10월 10일 SBS 보도본부 부장 이상 간부급 오찬 당시 윤 회장이 “박근혜 정권을 도우라”고 지시한 사실상의 보도 지침이 담긴 문서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SBS 뉴스 혁신>이란 제목의 이 문서엔 뉴스의 가치와 행동 규칙까지 지시하는 구체적 지침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노조 측은 “문서 전체가 유신시대에나 봤을 법한 불법적이고 구시대적인 내용들로 가득 차 있다”며 “그 가운데 일부는 사실상 박근혜 정권의 국정철학을 그대로 반영한 충격적 내용들”이라고 말했다.


또한 노조는 윤 회장의 이 같은 보도지침이 중립성을 위반한 대표적 사례로 ‘위안부 피해자 합의’ 관련 보도를 제시했다.


윤 회장은 당시 보도국장과의 통화에서 “합의가 잘 된 것 아니냐”고 사실상 보도 방향을 직접 지시했고, 이를 반영한 보도가 나갔다는 것이다.


윤 회장 경영복귀 이후 청와대 비판 기사 실종?


아울러 노조 측은 “방송 공정성과 독립성을 지켜야 할 보도본부 간부들은 인사권을 포함한 SBS의 모든 권한을 틀어쥔 윤 회장의 말을 ‘성경말씀’처럼 여기고 말단기자들에게까지 이 지침을 전면적이고 무차별적으로 강요한다”고 주장했다.


윤 회장의 경영복귀 시점인 지난 2015년 1월 1일부터 국정농단 관련 태블릿PC 보도가 나온 2016년 10월 24일까지 SBS 8뉴스에 대한 노조 측의 전수조사 결과 662일 간 총 532건의 박근혜 정부 관련 보도가 쏟아졌다.


이와 관련, 노조는 “청와대 관련 비판은 실종됐고 단순동정 보도와 일방적인 박근혜 입장 전달로 점철됐다”며 “거의 매일 1꼭지 이상씩 ‘땡박뉴스’를 쏟아냈음이 통계적으로 입증되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언론노조는 성명을 내어 “실제 윤 회장의 ‘보도지침’ 이후 SBS에선 ‘박근혜發 개헌 제안’이 11꼭지나 보도됐고 세월호 관련 보도축소, 개성공단 폐쇄, 위안부 졸속합의 등 사회적 논란이 거셌던 사회적 현안마다 편향성을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난 9년 간 언론은 철저히 망가져 왔다”면서 “공영방송들이 정권에 대한 맹목적 충성으로 공공성을 져버렸다면 SBS는 근거도 없고 전략도 없는 대주주의 사익 추구를 위해 정부의 편을 들어 보도와 편성에 개입한 더욱 심각한 언론적폐 사례를 그대로 보여 주고 있는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한편, SBS 측은 윤 회장 의혹 관련 언급은 하지 않은 가운데, 다만 “노조 주장은 SBS 발전을 위한 건강한 토론의 과정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언론노조 SBS본부]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