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이 편안하고 쾌적한 삶을 누리도록 세심하게 보살필 계획”

[스페셜경제=김경진 기자]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26일 취임 후 첫 현장 방문지로 서울 동대문구 휘경동에 위치한 청년 전세임대주택과 광진구 자양동에 있는 매입임대 주택 등 서민임대주택을 선택했다. 이 자리에서 김 장관은 오는 하반기에 “청년 및 신혼부부 대상 공공임대주택 4700호를 추가 공급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날 김 장관은 “매년 17만 호의 공적 임대주택을 공급하고 취업난에 힘겨워하는 청년 등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줄 것”이라며 “2022년까지 청년 임대주택 30만 실, 신혼부부 임대주택 20만 호를 조속히 공급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청년 매입임대 신설해 올해 1500호 신규 공급과 청년 전세임대를 1200호 확대한 7300호 공급할 예정이다. 또 신혼부부 전세임대도 2000호 확대된 6000호로 추가하며 역세권 등 교통이 편리한 지역에 공급하는 저렴한 청년임대주택의 선도 사업을 하반기부터 구체화할 것을 표명했다.


아울러 김 장관은 하반기에 어르신 등 저소득 가구를 위한 영구임대·국민임대주택 공급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추경을 통한 세수를 확보하고 영구·국민임대 사업승인 물량을 기존대비 6600호 증가한 1만5600호로 확대한다.


김 장관은 고시원, 비닐하우스 등 주택 이외의 열악한 거처에 거주하는 취약 계층 실태조사를 통해 체계적인 주거지원 방안을 마련할 것을 표명하며 주거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팔을 걷어붙일 것을 약속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