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표심 겨냥 공약 반영 돼야…진영 논리 벗어나 협치 ‘주목’

[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제19대 대통령 선거 문재인 당선인은 진보지지층의 압도적인 지원 아래 승리의 축배를 들었다. 아울러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등으로 쏠릴 수 있는 범 보수표심을 적절히 견제한 것도 승리의 주요 배경으로 분석되고 있다.


당초 자신의 지지기반인 진보표심을 단단히 다지기 위해 진보성향이 매우 두드러진 안보관과 대북정책을 강조 해왔던 문 당선인이 대선 막바지에 이르러선 안보입장과 대통합 인사영입 등에 대해 관대한 입장을 나타냈던 것이 주효한 작용을 했다는 것이다.


이에 문 당선인의 다소 강경했던 진보색깔은 한층 부드러운 느낌을 내보이고 있다. 물론 이같은 정책이 얼마만큼 반영될 지는 실제 정권이 확립되기 전까지는 모르는 것이나, 이를 바탕으로 차기 정권의 청사진을 그려보는 것은 가능하다. <스페셜경제>는 차기 정권의 안보·정치 흐름을 진단·분석 해봤다.


한미동맹 ‘韓 주도적’ 대북제재 ‘협상위한 압박 동의’


‘개혁보수-합리진보 대통합·대탕평’ 文 한국당 포용?


문 당선인은 대선 막바지인 5월 초부터 대북제재와 한미동맹에 대해 우호적인 입장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특히 2일엔 워싱턴포스트와의 인터뷰를 통해 그간 논란을 빚었던 자신의 ‘워싱턴보다 평양에 먼저 갈 것’이라는 발언에 대해 해명하며 “대통령이 되면 트럼프 대통령을 가장 먼저 만나서 북핵 프로그램을 폐지할 수단에 관해 심도 깊게 논의하고 합의 하겠다”고 밝혔다.


문 당선인은 한반도 문제에 대해 “한국이 주도적”으로 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면서도 이 의미가 “미국과 사전에 충분히 상의 없이 한국이 북한과 접근하거나 일방적으로 대화할 것이라는 뜻은 아니다”라고 미국과의 충분한 소통을 시사했다.


문 당선인은 한미동맹에 대해 “외교안보적으로 가장 중요한 토대”라고 발언하기도 했고, “북한을 협상에 끌어내기 위해 제재압박 수단을 사용하는 것에 동의”한다는 입장을 나타내는 등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인지한다는 것을 피력했다.


물론 한국당 홍 후보와 국민의당 안 후보 등의 보수표심 흡수를 견제하기 위한 정치공학적인 측면이 강한 발언이었으나 이같은 입장이 실제 정책방향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제법 높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이 대북압박기조를 강경하게 틀었고, 중국에 대해 압박수위를 높여가는 가운데 사드배치 등에 대한 반감으로 중국 측이 미국에 대한 분노를 한국 경제에 풀고 있는 상황에서 민심수습을 간과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文 탕평 내각 패권·계파 초월할까?


문 당선인은 내각 구성에 있어서도 당초 입장보단 탄력적인 인사 구성을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문 당선인이 후보시절 타 후보들로부터 가장 많이 공격받아온 ‘패권주의’, ‘계파주의’의 오명을 벗기 위해서라도 ‘탕평’적인 이미지를 구축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패권주의’의 경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발생배경으로 분석되는 ‘친박(親박근혜)패권주의’ 프레임이 고스란히 적용 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정치적 공격의 방비 차원에서라도 이러한 이미지 구축에 신경을 쓸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문 후보 측은 전월 23일 선대위 내 통합정부추진위원회를 발족시킨 바 있다. 이는 중도 및 범 보수층의 표심을 얻기 위해 보수와 진보를 아우르는 통합정부를 제시한 것으로 풀이됐다. 통합정부추진위는 총리를 포함한 통합정부 내각을 ‘합리적 보수’와 ‘개혁적 보수’의 명분으로 적합한 인물을 채워넣겠다는 입장을 피력한 바 있다.


여기에 문 후보는 1일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를 통해선 “자유한국당도 예외가 아니다. 함께 협치 해야 될 대상”이라고 적극적으로 중도·보수표심의 자유한국당행(行)을 견제하기도 했다.


한국당은 그간 문 후보 측이 청산해야 할 ‘적폐’로 규정했던 당인만큼 이 같은 발언이 어느 정도까지 효력을 발휘 할지는 모르는 일이나, 선거과정에서 당선인 본인이 직접 언급했던 부분인 만큼 이를 무시하고 넘어갈 수는 없어 보인다.


문 후보 측은 당시 한국당과의 협치에 대해 ‘원론적인 발언’이라고 확대해석을 차단하기도 했지만 “선거가 끝나고 나면 선거과정은 다 잊어버리고 어떤 야당하고도 협치를 해야 한다”고도 말했기 때문이다.


이를 무시할 경우 야권에 공격의 빌미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든 이러한 언급에 대해 책임지려는 모양새를 취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대선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라는 전대미문의 국정농단사태로 촉발됐다. 온 국민의 분노가 촛불로 형상화 되며 박 전 대통령이 파면 돼 궐위 선거가 치러진 것. 이 배경으로는 지나친 패권·계파주의가 꼽히고 있다.


차기 정권에서 과연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해 낼 수 있을지 여부에 대한 우려가 앞서는 것도 사실이다.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고 했다. 패권·계파주의를 넘어서는 초기 내각이 과연 들어설 수 있을지 온 국민의 염원이 집중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