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22일)로 YTN 해직 사태가 3000일을 맞은 가운데, 이들 기자의 목소리가 재조명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3000일. 8년 전 초등학교 4학년이었던 YTN 해직기자의 자녀가 지난달 대입 수능시험을 치르기까지의 기간이다.


22일로 YTN 기자들의 해직 사태가 3000일을 맞은 가운데, 부당한 권력에 맞선 이유로 일방적으로 해고된 언론사 기자들의 목소리가 재조명되고 있다.


이 같은 목소리는 ‘공정성’을 생명으로 하는 보도전문방송 ‘YTN’만의 문제는 아니다. 최근 박근혜 대통령 탄핵 정국에 홀로 ‘청와대 지킴이’를 자청한 MBC 등에서도 해직 기자들의 한맺힌 절규는 그간 지속돼왔다.


하지만 권력으로부터 언론의 중립성을 확보하겠다는 취지로 입법 발의된 ‘언론장악방지법’은 여전히 현 20대 국회에서 잠들어 있는 상태다. 5개월 전 162명에 달하는 국회의원의 서명에도 상정은커녕 논의조차 진행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언론노조, YTN 해직기자 복직 “조준희 사장 결단 촉구”


22일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이하 언론노조)은 성명을 내어 YTN 해직기자 문제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언론노조는 이날 “YTN에서 공정방송을 지키기 위해 저항하다 해직된 이들이 오늘로 ‘해직 3000일’을 맞았다”면서 조준희 현 YTN 사장의 결단을 촉구했다.


지난 2008년 7월 당시 YTN에 이명박 대통령 대선캠프 출신 구본홍 씨가 사장으로 선임된 이후, 사내 구성원들은 구씨를 YTN의 공정방송을 저해할 ‘낙하산 사장’으로 규정해 퇴진 투쟁에 나섰다.


그 해 10월 권석재·노종면·우장균·정유신·조승호·현덕수 YTN 기자는 모두 일시해직됐고, 법원 1심에서 이들 전원 ‘해고 무효’로 판결했지만, 대법원에서 3명의 해고는 부당하고 3명의 해고는 정당하다고 최종 확정했다.


이에 따라 현재 노종면·조승호·현덕수 등 3명의 기자는 아직도 복직되지 못한 상태다.


언론노조는 “YTN을 장악하는 것이 곧 언론을 장악하는 것이라 믿었던 권력 핵심부는 불법 사찰을 통해 YTN 내부 동향을 파악해 청와대에 부역할 수 있는 배석규를 사장으로 임명, 사실 상 초토화 작전에 나섰다”면서 “YTN의 ‘돌발영상’ 등 시청자 국민의 사랑을 받은 간판프로그램을 폐지하고 뉴스는 정권홍보방송으로 전락시켰다”고 주장했다.


이어 “(YTN의)신뢰도와 영향력은 날이 갈수록 무너졌다. 배석규는 언론계와 국회, 국제사회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해직언론인들을 줄곧 외면했다”면서 “공정방송을 위한 제도들을 허물어뜨렸다. 그 결과 박근혜 정권 출범 후에도 자리를 보전 받아 임기를 마쳤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언론노조는 “조준희 체제 출범 후에도 YTN에 변화는 없었다. 노종면, 조승호, 현덕수 기자의 복직 문제는 물론, 방송의 공정성 실현을 위한 노력에 있어서도 진전과 변화는 없었다”면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발발 후 뉴스를 통해 보이는 작은 변화들도 YTN 구성원들이 긴급 총회를 열어 의견을 모아 강력히 항의한 결과다. 최근에는 조준희 사장 임명을 둘러싼 비선실세의 개입 의혹까지 제기돼 YTN은 최대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언론노조는 조 사장에 대해 “본인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서는 사장 선임 과정에 대해 투명하게 밝히면 그만”이라면서 “아울러 ‘어쩔 수 없는 권력의 낙하산’, ‘비선실세 장학생’이라는 꼬리표를 떼어버리기 위해서라도 해직기자들의 복직을 단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환균 위원장, “해직기자 돌아와야 언론 민주주의 확보돼”


이날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도 ‘시민 여러분께 드리는 글’이라는 제목의 별도 편지를 통해 언론의 공정성·공영성 확보 노력에 국민 동참을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이 글에서 우선 YTN 3명의 해직기자뿐 아니라 지난 2012년 김재철 사장에 맞서 투쟁하다가 해직된 MBC 최승호·박성제·강지웅·정영하·이용마·박성호 등의 이름을 언급했다.


이어 “그들이 없는 사이, 언론은 참 많이 망가졌다. 비판이 사라지고, 정론이 사라지고, 올바른 대안이 사라졌다. 대한민국이 어둠 속에 길을 잃었다. 민주주의가 죽었다”며 “그들이 그립다. 그들이 원래의 자리로 돌아오는 날을 기다린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또 “그들이 돌아오는 날, 우리는 언론자유를 위한 첫걸음을 다시 내딛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고, 또 민주주의의 초석을 놓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제대로 된 언론은 정치권력, 자본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언론이며, 대통령이 아니라 사주나 사장이 아니라 국민이 주인인 언론이다. 오로지 진실과 국민의 편에 서는 언론이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들 해직기자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 <7년, 그들이 없는 언론>이 내년 1월 12일 개봉을 예고한 가운데, 다시 한 번 주목받고 있다.

[사진제공=언론노조]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