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 정민혁 기자] 한국거래소가 메리츠종금증권, 미래에셋대우, 한화 등 12개 회원사와 주식시장 시장조성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거래소는 지난 31일 주식시장의 가격발견기능과 유동성을 높이기 위해 12개 회원사와 ‘2020년도 시장조성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올해 시장조성종목은 유가증권시장 666종목, 코스닥시장 173종목 등 총 839종목으로 2019년도 유가증권시장 574종목, 코스닥시장 75종목, 총 649종목에 비해 다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시장조성자는 올해 시장조성계약 종목에 대해 상시적으로 시장조성호가를 제출해 유동성을 공급할 예정이며 12개 회원사는 메리츠종금증권, 미래에셋대우, 부국증권, 신영증권, 신한금융투자, 한국투자증권, 한화, 투자증권, KB증권, NH투자증권, 골드만삭스, SG, CLSA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거래소 측은 “시장조성자의 양방향 호가로 투자자는 원하는 시점에 낮은 거래비용으로 신속하게 거래가 가능하며 시장조성자는 담당종목에 대한 적정가격의 호가를 항상 유지해 호가공백에 의한 불필요한 가격 급변을 완화하는 기능을 수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해외 선진시장에서 주요 인프라로 정착돼 있는 시장조성자제도 시행으로 우리 시장구조의 국제적 경쟁력 강화를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사진출처= 뉴시스]

스페셜경제 / 정민혁 기자 jmh899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