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스페셜경제=오수진 인턴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6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대국민 사과에 “변명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도덕적 책임회피와 법적 자기면죄부를 위한 구색맞추기식 사과에 불과하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 부회장은 이날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영권 승계문제로 더 이상 논란이 생기지 않게 하겠다며 자녀들에게 회상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박 의원은 “앞으로 잘하겠다는 허황된 약속보다 그동안 저지른 각종 편법, 탈법, 불법 행위를 해소하기 위한 계획을 제시했어야 했다”고 따졌다.

그는 12년 전 이건희 삼성전자 전 회장의 당시 특검 수사결과에 따른 대국민 사과문 발표를 언급하며 4조 5천억원 규모의 차명계좌로 밝혀진 검은 돈에 대한 실명전환, 누락된 세금납부, 사회환원을 약속했으나 지켜지지 않았다고 꼬집어 말했다.

이어 “이미 저지른 불법을 바로 잡는 일은 법적 책임을 지는 것”이라며 “두루뭉술한 사과문으로 법적 책임을 회피하려 해서도 안되고, 사법기관이 이를 핑계로 면죄부를 주어서도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는 대법원이 이미 이 부회장에게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등에게 뇌물을 준 불법이 있었다며 유죄 판결을 내렸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파기환송심 재판부는 대법원의 취지에 맞게 이재용 부회장을 재대로 단죄해야 한다며 검찰에도 좌고우면하지말고 명명백백하게 범죄사실을 잘 밝혀야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에도 이 부회장의 입장문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밝히는 것이 옳다며 이 것을 그대로 받아줄 경우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삼성의 꼭두각시에 불과하다는 평가를 면치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오수진 기자 s22ino@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