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곽상도, 윤한홍 의원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 6.13 지방선거 개입, 우리들병원 불법대출, 유재수 비리 감찰중단 사건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을 청와대 윗선이 무마한 ‘유재수 감찰 농단’과 청와대와 경찰이 조직적으로 지난해 울산시장 선거에 개입했다는 ‘황운하 선거 농단’, 우리들병원 산업은행 대출에 친문 인사가 관여한 정황이 포착된 ‘우리들병원 금융 농단’ 등의 의혹을 ‘친문 농단 게이트’로 규정한 자유한국당은 3일 바른미래당 일부 인사들과 함께 친문 농단 게이트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한국당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인 곽상도 의원과 윤한홍 의원은 이날 국회 의안과에 친문 농단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

국정조사 요구서에는 한국당 의원 전원과 바른미래당 내 변화와 혁신 소속인 유승민·오신환 의원 등 일부 의원들이 이름을 올렸다.

국정조사는 국회 차원에서 중요한 현안에 대해 진상규명과 조사를 할 수 있는 제도로, 국회 재적의원 4분의 1이상이 찬성할 경우 요구서를 제출하고, 본회의에서 재적 의원 과반 출석에 출석 의원 과반의 찬성을 이끌어내면 국정조사권이 발동된다.

곽상도 의원은 “현 문재인 정부의 국정농단이 도를 넘었다”면서 “조국 사태에 이어 지난해 지방선거에 청와대가 조직적으로 개입하고 유재수 감찰을 중단시킨 것이 모두 청와대”라고 비판했다.

이어 “우리들병원 거액 불법 대출에 청와대와 여당 인사 이름이 계속 거론돼 국민들이 어떻게 느끼겠나”라며 “국민들께 진실을 낱낱이 드러내 알려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한홍 의원 역시 “당당하고 떳떳하면 국정조사를 거부할 이유가 없다”며 “청와대는 언론플레이로 국민을 호도할 것이 아니라 당당하게 국정조사에 응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국정조사권 발동 의결을 위한 과반 찬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 곽 의원은 “여당과 협의를 계속해야 하지 않겠는가”라며 “다른 야당과도 필요하면 협의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