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팀 신대리의 칼퇴근 비결은?

[스페셜경제=이인애 기자]신한금융투자는 지난 2018년 하반기부터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등을 활용한 업무자동화를 추진하여 8개월간 약 26개 업무, 15,000시간을 절감했다고 28일 밝혔다.

RPA란 사람이 업무를 하는 방식을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동화 하는 솔루션을 말한다. RPA 도입으로 비용이 절감될 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생산성도 높여주고 있다는 평가다.

신한금융투자가 RPA를 도입하여 가장 큰 업무 시간 절감 효과를 본 부문은 리스크관리 부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에는 수작업으로 처리하거나 일부만 전산화되어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던 신규상장 종목의 법인등록번호나 상장종목의 분기별 재무정보 등 수집 업무를 이번 RPA 도입으로 로봇이 처리하게 되었다. 그 결과 정보를 효율적으로 습득하고 신속히 정보 업데이트를 할 수 있게 되어 7,000여시간 절감에 성공하였고 절감된 시간 동안 리스크관리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게 신한금투 측 설명이다.

아울러 일일 지점 현황 분석에서도 각 지점에서 매일 접수되는 영업현황 자료를 취합하고, 취합된 자료의 오류를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자동으로 알려주어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졌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IB업무에서 채권 및 신규상장기업에 대한 세부정보 수집과 신고서 작성 업무들이 실행버튼 한번으로 자동으로 진행된다는 설명이다.

업무자동화는 디지털, ICT, 보안, 컴플라이언스 등 관련부서 협의체가 구성되어 자동화 업무의 발굴부터 다양한 시각에서 검토되고 적용한다고 신한금투는 전했다.

신한금융투자 현주미 디지털사업본부장은 “RPA는 기존 전산개발의 제약을 보완하고 다양한 업무영역에 적용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며 “향후에도 적용방식을 보완하고 AI 등 신기술을 접목하여 지속적으로 적용업무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스페셜경제 / 이인애 기자 abcd2ina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