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빅데이터·IoT 등 개발환경을 클라우드로 제공
기가지니, AI콜센터, 5G 등 KT 인프라와 연계
“초기 비용 부담 줄어” 기업 디지털혁신 지원

[스페셜경제=변윤재 기자] KT는 기업들의 디지털혁신(DX)을 지원할 클라우드 기반 DX 플랫폼을 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KT DX 플랫폼은 기업이 디지털 혁신에 필요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개발환경(DevOps) 등 다양한 플랫폼을 클라우드로 제공하는 패키지 서비스다. KT는 DX 플랫폼 이용을 원하는 기업에게 전문컨설팅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또 AI 스튜디오, 데이터 레이크, IoT 메이커스, 컨테이너&데브옵스 스위트 서비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DX 서비스를 지속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AI 스튜디오는 기업에서 필요한 다양한 AI 서비스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자유롭게 개발 운영할 수 있는 AI 전용 플랫폼이다. AI 스피커 기가지니의 핵심 기능과 AI 컨택센터(AICC) 기능을 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개발환경 구축 등 AI 개발에 필수적인 과정을 최소화시켜 고품질의 AI 서비스를 빠르게 개발할 수 있다. 이로 인해 AI 스튜디오를 도입하는 고객사는 개발주기를 최대 50%까지 단축하고 총 소유 비용(TCO)을 70%까지 절감할 수 있다. 

 

KT는 AI 스튜디오가 수요 예측 고객 성향 분석이 필요한 커머스, 금융 규제를 고려하면서 신용평가 서비스 도입이 원하는 금융, VOC나 유사문의 자동 분류가 필요한 콜센터, 고객상담, IT, 관제 업종에 대표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데이터 레이크는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분석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KT 그룹의 빅데이터 플랫폼 전문회사인 KT 넥스알(NexR)의 빅데이터 분석 엔진이 연계돼 대용량 데이터의 수집-분석-저장 과정을 시각화할 수 있고 이를 웹에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 수십억원 상당의 빅데이터 플랫폼 개발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신청 즉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5G 등 KT 유무선 인프라를 연계해 초고속 데이터 전송과 처리도 가능하다.

 

IoT 메이커스는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관리할 수 있는 IoT 플랫폼으로 NB-IoT 등 다양한 통신 방식과 디바이스 연결을 지원한다. IoT 메이커스와 5G 에지 클라우드, AI, 빅데이터를 결합하면 스마트팩토리, 의료 분야에서 생산성 효율화와 실시간 진단 등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컨테이너&데브옵스는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MSA) 개발환경을 지원하는 플랫폼이다. MSA 는 작은 서비스를 서로 결합해 전체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이다. KT는 이 개발 플랫폼을 바탕으로 사내영업 시스템 KOS, 슈퍼VR 등 서비스를 개발하며 수십억원 이상의 개발 시간과 운영 비용을 절감해왔다. 자동배포, 개발 환경 초기 설정화 등을 통해 개발 투입인력과 기간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것으로 예상된다.

 

윤동식 KT Cloud/DX사업단장 전무는 “DX 플랫폼은 KT가 직접 개발하고 상용화했던 사업의 노하우를 담아 고객들이 클라우드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DX 솔루션과 플랫폼 서비스를 지속 선보여 디지털 혁신을 원하는 기업들의 비즈니스 혁신 파트너가 되겠다”고 말했다.

 

스페셜경제 / 변윤재 기자 purple5765@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