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시아 기자]중국 위안화 환율이 달러당 7위안을 웃도는 ‘포치’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위안화와 원화가 상관관계가 높은 만큼 원화 환율 변동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23일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환율조작국 지정에 대한 중국의 입장과 대응’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KIEP는 “8월 5일 포치 이후부터 9월 5일까지 위안화 환율은 7.1~7.2위안 사이를 넘지 않는 선에서 등락을 보였다”며 “중국 당국이 위안화 평가절하를 통한 수출기업 부담 완화 효과를 누리는 한편, 해외로의 자본 유출을 막는 선에서 위안화 환율을 조절하려는 정책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외 주요 기관들은 단기적으로 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이 포치를 유지할 것이라는 점에 대체로 동의하고 있다”면서 “2016년 이후 원화와 위안화 동조화 현상이 강화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KIEP에 따르면 원화와 위안화 일일변화율 상관계수는 2011년부터 2015년까지는 0.19였으나 2016년부터 올해 7월까지는 0.49로 크게 증가했다.

위안화 환율이 달러당 7위안을 넘은 직후인 8월 5일 달러대비 원화 환율은 심리적 지지선인 1200선을 넘어섰고, 환율이 달러당 7.18위안으로 고점을 기록한 이달 3일에는 원화도 같은 날 1215.60원까지 치솟았다.

KIEP는 “미‧중 무역분쟁이 장기화될 경우 한국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와 경기둔화 우려, 위안화와 원화의 높은 동조성으로 원화 가치 변동성 확대, 중국의 자본통제 강화 등 우리에게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대응 방안 마련이 필요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이시아 기자 edgesun99@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