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막강해진 ‘수능’

▲지난달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71회국회(정기회) 5차 본회의 대정부질문 교육, 사회, 문화에 관한 질문에서 조국 당시 법무부 장관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대화하고 있다.

 

[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 전 법무부 장관 조국(54)씨의 자녀 입시 부정 논란 이후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월 대학 입시에 대한 공정성 강화를 강조하면서 교육부가 28일 학생부종합전형(학종)과 논술전형 비중이 높은 서울권 16개 대학에 2023학년도부터(현재 중3 해당) 수학능력시험(수능) 위주 선발 비중을 40% 이상으로 늘리도록 했다.

이번 정시 확대 대상으로 호명된 대학은 학종이나 논술 전형이 45% 이상을 차지하는 대학들로 ▲서울대 ▲연세대 ▲성균관대 ▲고려대 ▲서강대 ▲한양대 ▲경희대 ▲중앙대 ▲서울시립대 ▲한국외대 ▲건국대 ▲동국대 ▲숭실대 ▲광운대 ▲숙명여대 ▲서울여대 등이 포함됐다.

특히 ‘부모가 영향력을 미친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학생생활기록부(학생부) 비교과 활동과 자기소개서(자소서)는 2024년부터 사실상 무력화할 방침이다.

즉, 학종에서 주로 평가하던 비교과 영역 중 자율을 제외한 독서‧봉사‧진로‧동아리 활동과 수상경력 기재를 현재 중학교 2학년부터는 대폭 축소 반영하거나 미반영하기로 한 것이다.

 

▲28일 교육부가 발표한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에 따르면 SKY 등 서울 16개 대학이 수능위주 정시전형을 40%까지 늘릴 경우 정시로 대학에 가게 될 학생 수는 2021학년도 기준 14787명에서 2412명으로 5625(38%) 늘어나게 된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이 들어 있는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로 인해 학생 선발이 대학 자율 사항인 만큼 16개 대학이 정부의 ‘수능 선발 비중 40% 이상 확대’ 등을 따르지 않고 단체로 반발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그러나 최근 대학들이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올해만 559억원이 투입된 국고사업 고교교육기여대학지원사업과 연계해 참여하도록 유도한다면 대학들이 정부 정책을 따를 수밖에 없다는 판단이다.

아울러 교육부의 이번 개편으로 향후 대입에서 수능의 영향력은 막강해졌다는 평가다.

2002년 대입 때부터 논술과 학종 등 수시 전형 모집인원이 늘어나면서 그 영향력이 줄어들기 시작한 수능이 20여년 만에 대입의 중심을 차지했다는 것이다.

교육계 일각에서는 수시에 수능 최저등급이 있다는 점을 고려할 시 수능의 영향력은 절반을 넘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과거 수험생이 수능에 올인(All in)했던 현상이 다시 연출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신교근 기자 liberty1123@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