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뉴시스]

[스페셜경제=이인애 기자]경찰이 최근 일명 ‘진주 아파트 방화·살해 사건’ 후속조치 격으로 반복적 위협행위 신고에 대해 일제점검에 나설 방침이라고 전했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지난 22일 출입기자단과의 정례간담회를 열어 진주 방화·살해사건을 언급하며 “오늘부터 5주간 반복적 위협행위 신고를 일제 점검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관계기관과 종합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청장은 “예방적 차원에서 관계기관과 해야 할 것과 수사에 바로 착수할 사안도 있을 것”이라며 “조치해야 할 사안을 종합적으로 분석·판단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경찰관이 현장에 나갔을 때 그 사람(피신고자)이 어떤 사람인지(정신질환자인지 아닌지) 잘 알 수 없다”며 “복지부에서 운영하는 정신건강센터와 정보를 공유하고 공동대응을 하는 등 현장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민 청장은 “경찰의 현장 대응에 문제가 없었는지 진상조사를 하고 있다”며 “그 결과에 따라 합당하고 필요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7일 오전 경남 진주의 한 아파트에서 조현병을 앓고 있던 한 남성이 불을 지르고 화재에 대피하는 주민들에 흉기를 휘둘러 5명이 사망하는 등 20명의 사상자를 내는 참혹한 사건이 벌어졌다.

피의자 안인득(42)은 조현병이라 불리는 정신분열증 환자이며 사건 발생 수개월 전부터 이웃에 오물을 투척하는 등 이상 행동을 반복해 주민들이 수차례 경찰에 신고한 바 있다. 그러나 이에 경찰은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고 이번 참사에 책임론까지 불거지고 있다.

한편 지난 18일 민 청장은 희생자 합동분향소가 차려진 경남 진주시 한일병원 장례식장을 찾아 “당시 신고 사건이 적절하게 처리됐는지 진상조사를 할 것이며 조사를 통해 문제가 있어 책임질 일이 있다면 책임을 지울 것이고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하며 유족들을 위로했다.

이에 유족 측 대표는 “안씨에 대한 경찰 신고가 10건이 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경찰서나 파출소에서 이 사람 조사를 해봐야겠단 생각을 안 했느냐”며 “수사상황 역시 언론을 통해 알고 있다. 수사상황에 대해 제대로 알려주지 않아 아무것도 모르고 있다”고 말하는 등 경찰에 대한 원망을 내비췄다.

민 청장은 “유족들이 언론을 통해 수사상황을 안다는 것은 큰 결례다. 수사과정에 대해서는 유족에게 직접 설명하고 또 유족 전담 경찰관을 배치해 지원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경찰청이 보건복지부 등과 함께 대책을 마련할 것이며 제도와 정책적으로도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스페셜경제 / 이인애 기자 abcd2ina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