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장, 매년 고액후원금 기부…원장 선임절차에서 특혜성 논란 불거져
기관 내 폭행사건 은폐 시도 등 업무 자질 논란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기타공공기관인 한국나노기술원 원장이 여당 모 중진 국회의원의 후원회장을 겸임하고 있고, 고액의 후원도 지속해 온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공공기관장 임명 시 대부분의 기관장이 정치적 중립을 위해 즉시 탈당하는 관례에 비춰볼 때 부적절한 행위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박성중의원(서울 서초을)은 한국나노기술원 원장의 취임부터 지금까지 석연치 않은 부분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원장 취임 이후인 지난해 8월 9일 민주당 당대표 경선 당시, 한국나노기술원 원장은 의원의 후원회 대표자로서 중앙선관위원회 후원회 등록 공고에 오른바 있다. 또한 해당 의원의 후원회 계좌명으로 한국나노기술원장 이름이 안내되어있다.

뿐만 아니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공개한 정치자금 후원 내역을 살펴보면 한국나노기술원장은 2012년부터 1차례를 제외하고 지난해까지 매년 500만 원씩 후원금을 납부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박 의원은 원장의 투명하지 않은 임용절차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지난 2월에 실시된 원장 채용 공고에서 총 3명의 후보군 가운데 해당 원장만 석사 출신이었으며, 나머지 2명의 후보는 모두 반도체와 나노기술 전문가로 박사 출신이었다.

특히 원장 취임 당시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해당 의원이 상임위 위원으로 활동한 것으로 드러나 특혜의혹을 더욱 가중시킨다. 해당 의원은 19대부터 과방위에서 활동해 왔고 한국나노기술원장의 취임 직후 20대 국회 상임위 후반기에는 다른 상임위로 사보임했다.

원장 자질에 대한 논란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해 2월경 감사팀 소속 직원이 과제관리 카드에 대한 부적정 사용여부를 점검하던 중 불만을 품은 직원으로부터 일방적으로 폭행 당하는 사건이 발생했으나 감사는커녕 감사를 요청하는 직원의 요구를 원장은 묵살한 것으로 밝혀졌다.

해당직원은 감사를 요청했다는 이유로 지속적인 직장 내 괴롭힘을 받고 있으며 이로 인한 정신적 충격을 호소하고 있으나 원장은 이에 대해 휴가 제외와 같은 인사성 불이익을 주고 있어 비난은 더욱 커지고 있다.

박 의원은 “현대판 매관매직이 따로 없다”면서 “자질부족논란에 특혜채용의혹에 공공기관장으로서의 업무태만까지 비리 3종세트”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공공기관장으로 어떻게 선출이 됐는지 의구심이 든다”며 “공공기관장 선임과 관련해서 특혜나 위법행위가 없었는지 전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국나노기술원은 정부와 지자체에서 출연한 구축사업비만 1,615억 원이 투입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기타공공기관으로, 피감기관으로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 위원회의 감사를 받는다.

지난해 340억 원의 사업수익이 발생했으며 나노소자, 화합물반도체분야의 연구개발 및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국가 나노인프라로서 나노기술의 경쟁력 제고가 주된 업무 목적이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