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권준호 인턴기자]한국금융투자협회는 24일, 온라인 웹세미나 방식으로 채권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웹세미나는 바이든 시대 도래에 따른 글로벌 금융환경 변화에 따라 2021년 국내외 채권시장 전망을 살펴보고 투자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채권포럼에서 신환종 NH투자증권 FICC리서치 센터장, 공동락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각각 국·내외 채권시장을 주제로, 김민정 한화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크레딧 전망과 투자전략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글로벌 채권시장 전망과 투자전략’을 발표한 신환종 NH투자증권 FICC리서치 센터장은 “2021년 해외채권시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기 침체에서 급반등한 이후, 경기 사이클 초반(Early Cycle)에 진입하면서 전반적인 금리 상승이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이어 “신흥국 채권은 달러 채권 보다 로컬통화 채권이 매력적으로 보인다”며 “코로나19 확산을 적절하게 통제해 정부부채비율이 높지 않은 나라들은 달러 약세로 인해 자금이 유입될 가능성이 높지만, 그렇지 못한 나라의 투자심리는 더욱 악화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국내 채권시장 전망과 투자전략’을 발표한 공동락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2021년 국내 시중금리는 코로나19 이후 경기가 반등하고, 위기 극복 과정에서 늘어난 국채 물량 부담으로 인해 상승세를 나타낼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공동락 애널리스트는 “내년도 금리는 상반기에 비해 하반기가 높은 상저하고가 예상된다”며 “국고3년 금리는 0.90%∼1.30%의 범위에 등락을 보일 것으로 전망한다”고 예상했다.

‘크레딧시장 전망과 투자전략’을 발표한 김민정 한화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오는 2021년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한국판 뉴딜정책 추진과정에서 국고채부터 은행채까지 전반적으로 채권 발행이 증가하고, 특히 ESG채권 발행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이다”고 전망했다.

또 “기업별로 코로나19 대응 능력이 차별화되는 가운데, 사업다각화와 M&A 목적의 자금수요가 증가하면서 회사채 발행시장이 활성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자료제공= 한국금융투자협회)

 

스페셜경제 / 권준호 기자 kjh0109@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