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4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실에서 현안 관련 브리핑을 하며 울산 고래고기 환부 관련 민정수석실 문건을 들고 있다. 2019.12.04.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의 비위 의혹을 촉발한 최초 첩보가 한 청와대 행정관이 외부에서 받은 제보를 정리해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에게 보고한 것이라고 청와대가 4일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의혹에 대해 최초 제보 경위와 제보 문건 이첩 경과에 대해 대통령 비서실장 지시로 민정수석실이 자체 조사했다”며 “경찰출신이나 특감반원이 아닌 행정관이 외부에서 제보된 내용을 일부 편집해 요약·정리했으며 고인이 된 수사관은 문건작성과 무관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2017년 10월께 당시 민정비서관실 소속 A행정관이 제보자로부터 스마트폰 SNS를 통해 김 전 시장 및 측근에 대한 비리 의혹을 제보받았다”면서 “A행정관은 제보가 담긴 SNS메시지를 복사해 이메일로 전송한 후 출력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외부 메일망 제보 내용을 문서파일로 옮겨 요약하고 일부 편집해 제보 문건을 정리했으며 그 과정에서 새로이 추가한 비위사실은 없다”고 전했다.

고 대변인에 따르면 A행정관은 과거에도 같은 제보자로부터 김 전 시장과 측근의 비리를 제보 받았다.

제보 문건 정리 이후 진행상황과 관련해 고 대변인은 “A행정관은 정리한 제보 문건이 업무계통을 거쳐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에게 보고된 것으로 기억하고 추가 지시는 없었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다만 백 전 비서관은 이런 사실을 기억하지 못하나 제보 문건 내용이 비리 의혹에 관한 것이라 소관 비서관실인 반부패비서관실에 전달하고 반부패비서관실이 경찰에 이첩했을 것이라고 했다”고 말했다.

또 “문건은 외부 제보 없이 특감반이 자체 생산한 다음 경찰에 지시해 수사하게 한 사실이 없고, 고인 등 특감반원이 울산에 내려간 것은 본건 자료와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