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류호정 정의당 의원. (사진=뉴시스)

 

[스페셜경제=오수진 기자] 삼성전자에서 국회 담당 대관업무를 하는 임원이 국회 기자출입증으로 의원회관을 출입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사무처는 해당인의 목적 확인 후 관련 내규에 따라 적정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이 삼성전자 관계자는 ‘코리아뉴스○○○’라는 언론사 소속으로 2016년부터 국회 출입 등록한 기자로 확인됐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삼성전자 상생협력센터장인 부사장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신청한 이후 의원실에 많은 관계자들이 찾아왔다”며 “의원실 확인 없이 삼성전자 간부 한 사람이 매일 왔는데, 경위를 알아보니 언론사 기자출입증을 가지고 들어온 것”이라고 밝혔다.

류 의원에 따르면 삼성전자 대기업 간부는 전 새누리당 당직자이기도 했다. 이에 “대기업 대관 담당자가 원활한 국회 출입을 위해 기자출입증을 갖기 위한 ‘꼼수’로 보이는 지점”이라고 지적했다.

국회사무처는 해당 언론사 및 의원실과 협조해 사실관계를 파악한 후, 해당인의 국회 출입 목적이 보도활동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면, 관련 내규에 따라 적정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알렸다.

또한. 이번 사안과 같이 취재가 아닌 목적으로 출입기자증을 악용하는 사례 재발 방지와 국회 내 취재질서 유지 및 쾌적한 취재환경 조성을 위해 출입등록제도 개선을 준비하겠다고 설명했다.

국회사무처 관계자는 “국회사무총장 직속 국회 언론환경개선 자문위원회에서 제도 개선안을 논의 중에 있고 제도개선 초안은 지난 6월 말 출입기자분들에게 공개, 의견을 수렴한 바 있다”며 “향후 수렴된 의견과, 현 제도 운영 상의 미비점을 보완한 출입등록제도 개선안을 조속히 확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스페셜경제 / 오수진 기자 s22ino@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