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다정 기자]중소·중견 면세업체들이 존폐위기까지 거론하면서 강력하게 반발하던 ‘입국장 인도장’ 도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2일 면세업계에 따르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는 지난 27일 본회의에서 기획재정위원장이 제안한 ‘관세법 일부 개정 법률안(대안)’을 의결했다.

공포안은 정부에 이송된 상태로 향후 국무회의를 거쳐 공포될 예정이며, 이르면 이달에도 시행이 가능할 전망이다.

하지만 면세점 운영사업자, 인천공항공사, 시내 면세사업자 등 이해관계자들의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려 실제 입국장 인도장 설치까지는 많은 시행착오가 예상된다.

당초 입국장 인도장은 공간이 부족해 입국장 면세점이 들어서기 어려운 김포공항, 제주공항, 대구공항, 무안공항 등 지방공항을 이용하는 여행객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제안됐다. 이후 수정을 거치는 과정에서 수도권 공항까지 포함하는 방안으로 확대됐다.

입국장 인도장이 시행될 경우 소비자들은 국내에서 소비할 술이나 화장품을 출국할 때 찾지 않고 입국할 때 찾을 수 있다. 이로 인해 공항을 통해 출국하는 여행객들의 편의가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이 전국 성인남녀 10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76.1%가 “입국장 인도장 도입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바 있다.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63.6%가 인도장 도입 시 여행 주 면세품을 휴대하는 불편을 줄일 수 있다고 답했다.

무역·관세분야 전문가 10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도 73.8%가 입국장 인도장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제시했다.

입국장 면세점 운영기업들 ‘반발’

소비자 입장에서 입국장 인도장 도입은 ‘환영’할 만 하지만 면세업계에서는 대기업과 중소·중견업체들 사이에서 입장차가 극명하게 드러난다.

인터넷면세점 판매 수요가 높은 롯데·신라·신세계면제점 등 ‘빅3’ 업체들은 수혜가 예상되면서 내심 환영하는 분위기다.

특히 최근 온라인 면세점 이용객들이 늘고 있다는 점도 인도장 사업 전망을 밝게 만드는 요인이다.

이와 반대로 중소·중견 면세업체 입장에서는 생존 문제까지 거론되는 상황이다. 특히 인천공항에서 입국장 면세점을 운영하는 SM면세점과 엔타스 듀티프리는 "영업에 지장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면세 특허 반납 상황까지 거론하고 있다.

입국장 인도장이 설치되면 인터넷 판매 수요가 높은 대기업 면세점의 쏠림 현상이 가중돼 결국 입국장 면세점 운영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와 함께 구매 한도가 없는 외국인이 온라인에서 면세품을 구매한 후 입국장 인도장에서 수령해 국내에 불법 유통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업계 관계자는 “입국장 인도장이 신설된다면 같은 취지에서 도입된 입국장 면세점의 존재 의미가 사라지게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다정 기자 92ddang@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