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오수진 인턴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발포 명령자 규명과 계엄군이 자행한 민간인 학살, 헬기 사격의 진실과 은폐·조작 의혹과 같은 국가폭력의 진상은 반드시 밝혀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광주 5·18민주광장에서 열린 ‘제40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이제라도 용기를 내어 진실을 고백한다면 오히려 용서와 화해의 길이 열릴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정부도 5·18의 진상 규명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지난 12일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에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5·18 행방불명자 소재를 파악하고 추가 희생자의 명예회복과 배·보상에 있어서도 단 한 명도 억울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5·18민주화운동으로 징계 받았던 퇴직 경찰관 21명에 대한 징계처분 직권취소를 언급하며 경찰관뿐만 아닌 군인, 해직 기자 같은 다양한 희생자들의 명예회복을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헌법 전문에 ‘5·18민주화운동’을 새기는 것은 5·18을 누구도 훼손하거나 부정할 수 없는 대한민국의 위대한 역사로 자리매김하는 일”이라며 5·18민주화운동 기념일을 지방 공휴일로 지정한 광주시의 결정이 뜻 깊은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전남도청의 충실한 복원을 통해 광주의 아픔과 정의로운 항쟁의 가치를 역사에 길이 남길 수 있도록 정부도 적극 지원하겠다”며 “40년 전 광주는 숭고한 용기와 헌신으로 이 나라의 주인이 누구인지를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는 광주를 떠올리며 스스로 정의로운지를 되물었고 그 물음으로 서로의 손을 잡으며, 민주주의를 향한 용기를 잃지 않았다”며 “광주를 통해 우리는 서로의 마음을 더 많이 모으고, 더 많이 나누고, 더 깊이 소통하는 것이 민주주의라는 것을 경험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등도 이날 제40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했다.

5·18 기념식에서 다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기 시작한 것은 문 대통령이 취임 뒤인 2017년 기념식부터다. 문 대통령은 취임 직후인 2017년 5월12일 제37주년 5·18 기념식의 제창곡으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지정해 부르도록 주무 부처인 국가보훈처에 지시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오수진 기자 s22ino@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