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윤성균 기자]더불어시민당은 지난 2015년 한일위안부 합의 당시 외교부가 정의기억연대 전 이사장인 윤미향 당선인에게 합의 내용을 사전 설명했다는 주장에 대해 “일방적 통보였다”며 반박했다.

이용수 할머니 기자회견의 배후로 지목된 최용상 가자평화인권당 대표에 대해서는 미래통합당과 사전에 공모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제윤경 더시민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박근혜 정부 당시 외교부는 피해자 및 관련단체와 구체적인 합의내용에 대해 어떠한 사전 협의도 없이 한일국장급협의에서 모든 사항을 결정하고 윤미향 당시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현 정의연) 상임대표에게 ‘책임통감, 사죄반성, 일본정부 국고거출’이라는 합의 내용의 일부를 기밀유지를 전제로 일방적으로 통보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는 지난 7일 수요집회 기부금 사용처가 불투명하다고 주장해 논란이 됐다. 당시 이용수 할머니는 2015년 한일위안부 합의 당시 윤 당선인이 미리 합의사실을 알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후 외교부 차관 출신인 조태용 미래한국당 당선인이 최근 한 언론 인터뷰에서 “2015년 당시 윤미향 정의연 대표와 위안부 합의 내용을 충분히 논의했다는 내용을 분명히 보고 받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제 수석대변인은 “불가역적 해결, 국제사회에서 비난·비판 자제, 소녀상 철거 등의 내용은 뺀 상태였다”며 “사실상 굴욕적 협상 내용을 성공적인 협상으로 둔갑시킨 채 왜곡전달한 사실만 있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사실과 다른 의혹제기로 윤 당선인에 대한 가짜뉴스 유포에 가담한 조 당선인은 당장 사과하길 바란다”며 “당시 위안부 합의가 굴욕적 합의였다는 것은 전 국민이 알고 있는 사실인데도 이에 대한 반성도 없이 가짜뉴스 유포에 가담하는 저급한 정치로 일관하는 모습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더시민은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의 배후로 지목된 최용상 가자평화인권당 대표에 대해서는 미래통합당과의 사전 공모 의혹을 제기했다.

제 수석대변인은 “최대표는 이용수 할머니와 함께 위안부 할머니들이 보상금을 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최 대표는 지난 3월 23일 회견 때 ‘위안부 할머니들은 일본의 10억엔으로 보상을 받았고 안 받겠다는 할머니들은 모금을 해서 대신 받았다’고 밝힌바 있다”며 “따라서 최 대표의 이번 주장 또한 가짜뉴스”라고 주장했다.

이어 “최 대표는 이번 더시민 비례공천에 탈락한 것을 수긍하지 못하고 더시민에 대해 계속해서 불만을 표한 바 있으며 신천지 및 미래통합당과의 활동한 전력도 다수 있는 인물”이라며 “가짜뉴스 유포와 함께 여러 의혹제기를 한국당과 사전에 기획·공모한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윤성균 기자 friendtolif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