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위, 금감원 국감에 증인 채택
전 센터장 사전 인지 정황

 

[스페셜경제=권준호 인턴기자] 오인근 대신증권 대표이사가 사모펀드 불완전판매 의혹과 관련, 국감에서 증인석에 서게 된다.

4일 국회 및 금융권에 따르면 정무위원회는 오는 7일 열리는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오 대표를 증인으로 신청했다.

신청은 정무위 소속 민형배(더불어민주당), 윤두현(국민의힘), 권은희(국민의당) 의원이 했다. 대신증권은 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의 부실과 유동성 문제를 알고도 대규모로 판매했다는 의혹이 있다.

사모펀드 불완전판매 의혹은 지난 2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2월부터 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를 대규모로 판매한 대신증권 반포WM센터에 대해 현장 검사를 실시했고, 전 센터장 J씨가 펀드의 부실과 유동성 문제를 사전에 인지한 정황이 있다고 밝혔다.

금감원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 센터장 J씨는 지난해 10월 라임이 환매 중단을 선언하기 전부터 라임의 투자를 받은 코스닥 상장사들이 계속해서 상장이 폐지되며 펀드에 막대한 손실이 났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하지만 전 센터장 J씨는 피해 투자자와의 대화에서 “금감원 출신 전직 청와대 행정관이 문제 해결에 개입했다”고 밝히는 등 펀드 환매를 보류하도록 유도했다.

이에 정무위 소속 의원 3명이 이러한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오 대표를 증인으로 채택한 것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보통 정무위 국감에서는 금융지주 회장이나 은행장의 증인 출석 여부가 관심이었는데, 올해는 증권사 CEO의 출석 여부가 관건”이라며 “정무위 위원들이 신청한 증인명단을 보면 사모펀드 사테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큰 지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사모펀드 불완전판매 의혹과 관련, 오 대표의 증인 참석 여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사진제공=중앙일보)

 

스페셜경제 / 권준호 기자 kjh0109@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