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배달수수료 인상 가능성.."라이더 출혈경쟁"
9월 2.5단계 당시 배달 수수료 높였던 전례 있어
소비자부담은 점주 재량..인상 가능성 커

[스페셜경제=김성아 인턴기자] 코로나19 재확산세가 극에 달하면서 배달 라이더 수급 전쟁이 일고 있다. 거리두기 단계 격상으로 배달 주문이 급증하면서 라이더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배달앱과 배달대행업체들은 각종 프로모션을 통해 기존 3000원대의 배달수수료를 1만원대까지 끌어올리는 등 라이더 모시기에 나섰다. 외식업체들과 소비자들은 이러한 상황을 불안에 떨며 지켜보고 있다. 지난 9월에도 이러한 조짐 후 배달 수수료 인상이 있었기 때문이다.


30일 바로고 관계자는 12월부터는 배달 수수료가 오를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다른 업계 관계자 또한 거리두기 기간이 길어지면 각 업체별 수수료 인상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안정적인 라이더 공급을 위해 프로모션, 소개비 등 출혈경쟁을 펼치고 있는 배달앱·배달대행 시장이 언제까지 그 출혈을 감당할지 미지수기 때문이다. 현재 업계는 외식업체 점주와 소비자가 나눠 부담하는 기본 배달 수수료를 제외하고 라이더 유인을 위해 제공하는 각종 프로모션에 따른 비용을 자체적으로 조달하고 있다.

코로나19 재확산세가 심화됨에 따라 시장의 출혈경쟁 또한 무르익었다. 쿠팡이츠는 당초 오는 1일 시행하겠다고 했던 배달 수수료 상한선(1만 5000원) 폐지 정책을 이미 진행하고 있었다. 이에 쿠팡이츠 라이더는 할증 요건에 따라 건당 배달 수수료를 2만원까지도 받을 수 있다. 요기요도 이에 질세라 서울 지역 요기요익스프레스 라이더에 한해 건당 평균 8000원의 수수료를 지급하고 있다. 생각대로 등 배달대행업체는 각 가맹점에 따라 수십만원에 달하는 성과급과 소개비 등을 지급하며 라이더 모시기에 나섰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올 한해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라이더 공급을 위해 각 업체에서 막대한 비용을 지출해왔는데 언제까지 자기자본으로 이를 충당할진 미지수다”라며 “거리두기 단계 격상으로 수수료를 인상한 전례도 있으니 하나 둘 올리기 시작할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 9월 생각대로는 강남지역과 노원 등 일부 강북지역에서 코로나 할증으로 배달 거리 500m당 기본 수수료를 500원씩 올렸다. 바로고 등 경쟁 배달대행업체들도 지역별로 차이는 있지만 한시적으로 배달 수수료를 올린 경우도 있었다.

외식업체들은 이미 배달앱 이용비, 대행업체와의 가맹 계약비 등으로 배달로 인한 고정 지출이 큰데 건당 배달 수수료도 늘어나면 지출을 감당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배달 주문 처리에서 더 많은 파이를 차지하는 배달대행업체의 경우 우천, 원거리 할증 요금도 외식업체 점주 부담으로 돌리기 때문에 기본 수수료가 인상되면 점주가 부담하는 건당 수수료가 훨씬 높아진다.

외식업체들의 부담은 고스란히 소비자들의 부담이 된다. 지난 9월 생각대로는 코로나 할증을 공지하며 업체들에게 “수수료 인상이 부담이 될 것이니 소비자들에게 배달팁을 부담시키는 방법을 권유한다”고 전하기도 했다. 실제로 지난 12월 경기·서울·인천이 조사한 수도권 내 음식점 2000곳에 따르면 음식점의 79.2%가 배달료 청구나 음식 값 인상 등으로 배달 수수료 부담을 소비자에게 지우고 있었다. 전문가들은 향후 수수료가 더 인상될 경우 이러한 소비자 비용전가 현상이 더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소비자들은 이러한 현상을 이미 체감하고 있었다. 서울 마포구에서 자취를 하고 있는 A씨(23)는 “최소주문금액을 채우는 것도 버거운데 많게는 5000원에 달하는 배달팁까지 부담이 너무 크다”라며 “배달팁 할인 이벤트가 있어 그런 가게들을 찾긴 하지만 한시적인 조치인걸 알기에 언제 오르나 하는 불안감이 있다”고 전했다. 신현두 한국소비자협회 회장은 “소비자들이 배달원들에게 직접 수수료를 지불하는 것은 아니지만 결국 배달팁 인상 등으로 소비자에게 부담이 간다”고 말했다.

외식업체의 수수료 부담이 소비자에게 이어지는 현상에 배달앱과 배달대행업체는 소비자 부담분은 외식업체 점주들의 재량이어서 소비자 부담 전가를 막을 방도는 없다는 입장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점주 재량이기 때문에 소비자 부담분이 더 높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스페셜경제 / 김성아 기자 sps0914@speconomy.com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