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터키 고속철도 사업 ‘리딩팀코리아’ 출범

오수진 기자 / 기사승인 : 2020-05-27 14:36:01
▲ 한국철도시설공단 전만경 부이사장(왼쪽 3번째) 및 국토교통부 김선.태 철도국장(왼쪽 4번째)이 27일(수) 공단 수도권본부에서 터키 할칼리~게브제 고속철도 리딩 팀코리아 출범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스페셜경제=오수진 인턴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은 27일 철도 관계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단 수도권본부에서 터키 할칼리∼게브제 고속철도 사업수주를 위한 ‘리딩 팀코리아(Leading Team Korea)’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리딩 팀코리아’는 공단이 주관하고 현대건설, GS건설, SK텔레콤 등 건설사와 한국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한국수출입은행 등 금융권이 공동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하며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및 해외건설협회가 수주활동을 지원한다.

터키 할칼리∼게브제 고속철도 사업은 지난 2018년 개항한 이스탄불 신공항과 이스탄불 시내 143.5km 구간을 고속철도로 연결하는 총 사업비 5조원의 민간투자 사업으로, 작년 6월 터키 철도청과 사업협력 MOU를 체결했다.

터키 고속철도 리딩 팀코리아 단장인 전만경 부이사장은 “국내 최고의 민간기업들과 정책기관들로 구성된 리딩 팀코리아의 역량을 결집해, 터키 고속철도 사업수주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를 통해 코로나19로 침체된 해외사업 수주시장에 단비와 같은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김선태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은 출범식 축사를 통해 “우리나라는 단기간에 고속철도 기술을 자립화해 고속철도 선진국으로 도약한 경험을 보유한 만큼, 이번에 민관협력을 통해 한국형 고속철도의 해외수출 기회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응원의 메시지를 보냈다.

<사진제공=한국철도시설공단>

스페셜경제 / 오수진 기자 s22ino@speconomy.com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수진 기자
오수진 기자
이메일 다른기사보기
정치팀 오수진 기자입니다. 진실만을 전하겠습니다.
  • 카카오톡 보내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