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주최한 '생활필수품 가격 폭등, 서민이 살 수 있는가?' 토론회가 29일 서울YWCCA회관 대강당 4층에서 진행되고 있는 모습 (사진=스페셜경제 김민주 기자)


[스페셜경제=김민주 기자]공식물가와 체감물가의 격차가 날로 커지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대책 강구를 위한 자리를 마련하고 나섰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29일 서울YWCA회관 대강당에서 ‘생활필수품 가격 폭등, 서민이 살 수 있는가?’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에선 ▲소비자물가지수와 체감물가의 괴리를 줄이는 방안 ▲코로나19 이후의 경제 전망 및 대응 등에 대한 안건이 다뤄졌다.

김정배 소비자협 물가감시센터 회계사는 ‘소비자물가’와 ‘체감물가’의 괴리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며 토론회의 서막을 열었다.

김 회계사는 “공식물가와 소비자들이 실감하는 체감 물가의 괴리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며 “기업은 원재료 인상, 인건비 인상 등을 이유로 가격을 인상하지만 실제로 인상유인이 적은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모든 기업은 소비자 체감 물가를 고려하지않고 의례적으로 연말연초마다 가격을 인상한다. 기업의 부당한 가격인상에 대해 소비자들은 저항하지 못하고 감내해야 하는 실정”이라고 덧붙였다.

김 회계사는 기업의 가격인상 사례 중 식음료 제조 및 유통기업인 ‘농심’을 예로 들었다. 농심은 2016년에 이어 2년 4개월 만에 인기 스낵 새우깡, 양파링, 꿀꽈배기, 자갈치, 조청유과, 프레츨의 출고가를 인상했다.

농심은 제조원가와 판매관리비 인상을 가격인상 근거로 들었지만, 김 회계사는 납득하기 어렵다고 입장을 전했다. 농심의 매출원가율은 2014년 71%, 2015년 69%, 2016년 68%, 2017년 67%로 매년 하락 추세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김 회계사는 오비맥주, 하이트진로, 빙과 3개 업체, CJ제일제당 등 국내 식음료 기업들의 가격인상 사례를 평가하며, 부당한 출고가 인상을 지적했다.

김 회계사는 “정부는 기업의 꼼수·기습 인상을 철저히 제재해야하고, 기업은 원재료 가격 하락 시 자발적 가격인하에 동참해 소비자와 상생하는 방안을 마련해야만 한다”며 “가격을 불가피하게 인상해야할 시 합리적인 근거와 정보를 제공해 소비자가 납득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한다”고 제언했다.  

 

코로나사태에 따른 경제전망과 과제
김 회계사의 첫 번째 발제 ‘소비자물가지수와 체감물가의 괴리를 줄이는 방안’ 후엔 김광석 경제학 박사의 발제 ‘코로나19 이후의 경제 전망 및 대응’이 이어졌다.


김광석 박사는 “코로나19로 인해 대공황, IMF, 글로벌금융위기 때보다 더 심각하게 경제불황이 심화되고 있다”며 “그런 와중에도 끊임없이 물가는 인상하고, 부동산 가격은 끊임없이 치솟는다”고 말했다.

짜장면의 재료와 만드는 법은 10년전과 같지만 지금은 그 당시(약 1000원)보다 약 5배 높은 가격에 팔리고 있다. 짜장면의 가치가 변한 것이 아니라 돈의 가치가 변한 것이다. 물가가 인상하고 부동산 가격이 오르는 것은 이와 같다는게 김 박사의 설명이다.

저금리를 넘어 마이너스 금리를 논하는 상황 속, 돈의 가치는 하락하고 있다. 심지어 코로나로 인해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김 박사는 코로나로 무너진 경제 공황 속, 4가지 대응책을 제시했다. ▲‘체감과 다른 경제’ 서민들의 체감형 물가안정 ▲저소득층을 위한 ‘일자리 안전망’ 조성 ▲대외 거래 회복을 위한 정책 지원 ▲디플레이션에 처하지 않도록 범정부적 규제완화와 기업들의 R&D참여 등의 내용이다.

이어 김 박사는 코로나 이후 경제상황을 전망하며, 기저효과에 따른 반등이 예상된다고 전하며 발언을 마쳤다.

이후 박희석 서울연구원 시민경제연구실 선임 연구위원, 박지민 한국소비자원 유통조사팀 팀장, 오현태 KBS 경제부 기자, 조윤미 소비자권익포럼 공동대표 등은 김정배 회계사와 김광석 박사가 앞서 발제한 주제에 맞춰 각기 전문 분야의 의견을 피력하며 열띤 토론을 이어갔다. 

 

스페셜경제 / 김민주 기자 minjuu090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