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민정 대변인이 2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일본의 한국에 대한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와 관련해 청와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9.08.02.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일본이 2일 한국을 전략물자 수출 우대국가 목록(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한데 대해 청와대가 깊은 유감을 표하며 단호히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날 오전 일본 각의(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이 통과된 직후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우리 정부는 그동안 문제 해결을 위해 대화와 소통을 통한 문제 해결에 끝까지 열린 자세로 임해왔음을 말씀 드린다”며 “아베 내각의 결정에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 일본의 부당한 조치에 단호한 자세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상황을 점검 및 관리하기 위한 태스크포스(TF) 및 상황반을 설치해 긴밀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TF는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이 팀장을 맡고, 상황반은 김상조 정책실장이 반장을 맡아 이끌 예정이다.

TF는 외교·정무·정책·소통 등 분야별 실무회의를 조율하고 실행하는 등 직접 실무를 담당하고, 상황반은 일본 현지정보 및 외교정세 등 대외적 상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해 대책을 구상한다.

TF와 상황반은 이날부터 즉시 가동될 것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이어 고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임시 국무회의를 개최하고 입장을 밝힐 예정”이라며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관계 장관 합동브리핑을 통해 종합 대응방안을 밝힐 것”이라 전했다.

이날 오후2시로 예정된 국무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일본의 조치에 따른 우리 정부의 입장과 대응방향, 국민들에 대한 당부를 언급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의 모두발언은 생중계된다.

이후 국무회의에서는 일본의 조치에 따른 국내 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들을 논의하고, 물리적으로 조속히 실행 가능한 방안들은 즉시 의결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3일에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관계장관 회의를 주재하고 관계부처별 대응책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고, 4일에는 고위 당정청 회의를 열고 정부여당 및 청와대가 중장기적 대응책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