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 라임·젠투·독일 헤리티지펀드 등 총 1.5조 환매 중단
은행.증권 복합자산관리센터, 은행 고객에 증권사 투자상품 권유
사모펀드 공대위 “국정감사에 금융지주 회장들 증인 채택하라”

 

▲ 신한금융그룹 사모펀드 피해자연합은 24일 서울 여의도 신한금투 본사 앞에서 신한금융그룹 사모펀드 피해자 연합시위를 진행했다. (사진촬영=윤성균 기자)

[스페셜경제=윤성균 기자]신한금융그룹의 사모펀드 피해자들이 신한금융투자와 신한금융지주를 방문해 피해를 호소했다. 국회 국정감사를 앞두고 사모펀드 판매사들에 대한 투자피해자들의 압박수위가 높아질 전망이다.

신한금융그룹 사모펀드 피해자연합은 24일 서울 여의도 신한금투 본사 앞에서 신한금융그룹 사모펀드 피해자 연합시위를 진행했다.

이날 시위에는 젠투펀드(스피드업 DLS, 우리코코 DLS)를 비롯해, 독일 헤리티지 DLS펀드, 라임 새턴펀드, 라임 플루토펀드 투자피해자들이 참여했다.

이들 피해자들은 신한은행 고객으로 신한PWM을 방문했다가 신한금투의 사모펀드 투자 상품에 가입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신한PWM은 신한금융이 운영하는 은행과 증권이 결합한 복합자산관리센터다.

피해자연합은 “신한은행과 신한금융투자에서 사모펀드를 대거 판매한 곳은 다름 아닌 신한PWM이라고 하는 복합점포였다”며 “사모펀드 피해자들은 90% 이상이 일반 지점이 아닌 신한PWM이라고 하는 복합점포에서 신한은행 PB가 권유하는 고위험의 사모펀드 상품에 현혹돼 가입했다”고 밝혔다.
▲ 독일 헤리티지 DLS 투자 피해자들이 현수막을 들고 있다. (사진촬영=윤성균 기자)

 

복합점포가 은행의 안정성을 믿고 찾아온 고객을 상대로 신한금융투자의 고위험 투자상품을 권유해 큰 피해를 입었다는 것이 피해자들의 공통된 호소다.

젠투펀드 투자피해자 A씨는 “저는 아직도 제가 가입한 펀드가 환매중단됐다는 사실이 실감나지 않는다”며 “만기가 1년 넘게 남아 있고, 신한금투에서 안전한 은행 우량채권이라며 가입을 유도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홍콩계 운용사인 젠투파트너스는 지난 7월 1조3000억원 규모의 채권형 펀드의 환매 연기를 국내 판매사에 통보했다. 신한금투에서는 ‘젠투 스피드업DLS’, ‘젠투 우리코코DLS’ 등 약 4000억원 젠투펀드가 판매됐다.

A씨는 “PB가 은행의 우량채권에 투자하는 상품이라고 강조했고, 원금전액손실 가능성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며 “위험등급 2등급이라는 것도 홍콩계 젠투파트너스라는 해외운용사가 운용하는 펀드라는 사실도 설명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젠투파트너스 운용사가 일방적으로 환매중단을 선언하자 신한금투는 고객을 위한 아무런 대책도 없이 마치 젠투운용사의 대변인마냥 젠투 측의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며 울분을 토했다.

이날 연합시위에는 독일 헤리티지 DLS 펀드 투자 피해자들도 참여했다. 독일 헤레티지 DLS 펀드는 싱가폴 소재 반자란 운용사가 투자금을 모집해 독일의 기념물 보전 등재건물을 주거용을 재건하는 사업에 투자해 얻은 수익김을 투자자에게 환급하는 금융상품이다. 신한금투는 2017년 6월부터 이듬해 12월까지 총 17차례에 걸쳐 해당 상품을 판매하 투자자들로부터 4000억원대의 투자금을 모집했다가 환매가 중단됐다.

독일 헤리티지 DLS 펀드 투자피해자 B씨는 “신한금투는 독일 정부의 기념물 보전 등재건물 재건에 대한 인허가가 불가능하다는 점, 기념물 보전 등재건물에 대한 소유권 혹은 선순위담보권 설정이 불가능하다는 점, 투자 후 24개월 이내에 투자자에게 원금 및 수익을 환매하기 불가능하다는 점 등을 사전에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음에도 고객을 기망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신한금투는 투자설명 할 때 ‘분양완료 여부와 상관없이 만기상환시 환매를 통해 투자수익금을 상환한다’, ‘투자대상 부동산에 선순위 담보권을 설정한다’, ‘시행사가 분양대금으로 원리금을 지불하지 못해도 시행사의 신용으로 원리금을 지급한다’ 등 허위 정보를 고객들에게 제공해 엄청난 금액의 투자사기위행위를 일삼고도 만기가 1년 이상 경과한 현재까지 어떠한 책임 있는 대책도 제시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오전 시위를 마친 피해자연합은 이날 오후 신한금융지주가 있는 신한은행 본점 2층에 위치한 신한PWM으로 항의 방문해 경영진과의 면담을 요구할 예정이다. 면담 자리에서 신한PWM에서의 불완전판매 책임을 묻고 해결을 촉구할 예정이다.

한편, 사모펀드 피해단체의 연대모임인 ‘전국 사모펀드 사기피해공동대책위(이하 공대위)’는 전날 성명서 발표를 통해 내달 열릴 국회 국정감사에 사모펀드에 연루된 금융사 대표와 은행장들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할 것과, 사모펀드 피해자를 참고인으로 출석 시켜줄 것을 요청했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25일 전체회의를 열고 국감 대상기관을 승인할 예정이다. 올해 정무위 국감에서는 사모펀드가 최대 이슈로 떠오를 전망이다.

공대위는 “향후 정부의 잘못된 정책실패에 대한 책임을 묻고, 대책을 요구하며 각 금융사의 사기행각에 대해 규탄 및 책임자 처벌, 피해원상회복 투쟁을 벌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스페셜경제 / 윤성균 기자 friendtolif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