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여야가 증인 채택 범위를 두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조 후보자의 딸과 아내, 동생 등 각종 의혹과 관련된 20여 명을 직접 청문회장에 소환해 직접 질의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더불어민주당은 가족청문회는 있을 수 없다며 비호에 나서고 있다. 특히 민주당은 가족을 청문회에 증인으로 세운 전례가 없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한국당 김도읍 의원에 따르면 2010년 국무총리 후보자 청문회 당시 이미 가족이 두 차례 출석한 전례가 있다.

당시 총리 후보자로 지명된 김태호 전 의원은 형수와의 9천5백만 원의 채무를 두고 ‘수상한 거래’라는 의혹을 받았다.

여야가 김 후보자의 형수 유 모 씨를 증인으로 신청했으나 유 씨는 자녀 교육 문제로 미국에 간다는 내용의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하며 버텼다. 하지만 여론의 악화로 유 씨는 결국 청문회에 출석했다.

청문위원들의 질의에 유 씨는 “차용증까지 쓴 적법한 거래”라 해명했지만 김 후보자는 낙마했다.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과 2006년 10월 이전에 만난 적이 없다’던 해명이 거짓으로 드러났던 것이다.

이후 지명된 김황식 전 총리의 경우 누나인 김필식 전 동신대 총장이 ‘국고 특혜지원 의혹’을 해명하기 위해 청문회장에 출석했다.

김 전 총장은 ‘대학 사업자 선정과 관련해 도움을 요청한 적 있느냐’는 질의에 “저희 형제는 서로 각별히 예의를 갖추고 사는데 어떻게 그런 일을 그 직책에 있는 사람에게 부탁할 수 있겠느냐”고 답했다. 청문회를 통과한 김 전 총리는 2년 4개월 간 재직했다.

인사청문회는 아니지만 1999년 불거진 ‘옷 로비 의혹 사건’에 대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청문회에 김태정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연정희 씨가 출석한 사례도 있다. 다만 연 씨는 남편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한 것은 아니고 연 씨 본인이 의혹의 당사자로 출석했다.

연 씨는 청문회에서 “저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일어난 로비 미수사건”이라며 “남편에게 물의를 일으켜 뭐라 사죄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청문회로 해소되지 않은 옷 로비 사건 의혹은 결국 그 해 말 특검수사로 이어져 연 씨가 호피무늬 반코트를 받고 수사기밀을 노출한 사실이 확인됐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