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신문위원회, ‘인터넷신문 저널리즘 교육 2020’ 계획 발표

사회일반 / 원혜미 기자 / 2020-02-14 15:12:24
  • 카카오톡 보내기

 

[스페셜경제 = 원혜미 기자] 인터넷신문위원회(이하 인신위)가 자율심의 참여서약사를 대상으로 하는 ‘인터넷신문 저널리즘 교육 2020’ 계획을 13일 발표했다.

인신위는 올 한 해 동안 ▲서약사 맞춤형 방문 교육 ▲신입기자 기본교육 ▲저널리즘 특강 ▲좋은 기사 작성을 위한 구글 도구 활용 교육 ▲지역 언론인 교육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서약사 맞춤형 방문 교육’은 인신위가 이번에 신설한 프로그램으로 유관단체나 매체가 필요로 하는 주제의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단체나 매체가 필요로 하는 주제에 대해 강사를 추천하며, 강사가 해당 단체나 매체를 방문하여 강의가 이뤄지도록 연계할 방침이다. 단, 방문교육은 최소 교육 참가자가 10명 이상인 경우에 신청 가능하다.

 

‘신입기자 기본교육’은 입사 1년 미만의 신입기자를 대상으로 2~3일간 진행되며 상반기와 하반기 각 1회씩 열릴 예정이다. 해당 교육은 ▲정보 검색과 데이터 저널리즘 ▲취재보도를 위한 정보공개 ▲스트레이트 기사 작성 등 인터넷신문 기자에게 꼭 필요한 강의를 포함하며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원으로 진행된다.

‘저널리즘 특강’은 ▲올바른 기사문장 쓰기 ▲인포그래픽 제작 ▲모바일 기기 활용 뉴스 촬영 등 인터넷신문 기자들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내용으로 연중 지속적으로 열릴 예정이다. 자율심의 참여 매체의 윤리의식과 자율심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매 교육마다 인터넷신문 윤리 교육도 함께 진행된다.

‘좋은 기사 작성을 위한 구글 도구 활용 교육’은 구글이 제공하고 있는 각종 무료 도구(Tool)에 대해 배우고 이를 실제 기사 작성에 활용해 보는 실습 강의이다. 구글뉴스이니셔티브(GNI)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해당 강의는 올해 세 차례 열릴 예정이다.
 

‘지역 언론인 교육’은 교육 참여가 어려운 지역 매체 언론인들을 위한 강의로 광주‧대구‧대전‧부산 등 4개 지역에서 열린다. 언론중재위원회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해당 강의는 언론 분쟁 예방을 위한 법적, 윤리적 교육과 함께 지역 언론인에게 필요한 저널리즘 교육으로 구성된다.


오는 3월 이후 실시되는 인신위의 교육 안내는 인신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관련 문의는 사무처를 통해 가능하다.

한편 인터넷신문위원회는 ‘인터넷신문윤리강령규약’을 통해 인터넷신문기사 및 광고 등 인터넷신문과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자율규제활동을 시행하는 인터넷신문 자율심의기구다.

 

(이미지제공=인신위)

 

스페셜경제 / 원혜미 기자 hwon0611@naver.com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혜미 기자
이메일 다른기사보기
  • 카카오톡 보내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