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 = 김은배 기자]하나금융그룹의 손쉬운 입성이 예상되던 ‘롯데카드 인수전’이 우리은행의 참전으로 격전지로 돌변했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금융지주의 핵심 계열사인 우리은행은 롯대카드 매각 본입찰에 MBK파트너스와 구성한 컨소시엄을 통해 참여했다.

당초 롯데카드 인수전은 하나금융과 한화그룹의 대결양상이 될 것으로 전망됐으나 한화그룹이 최근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아시아나항공이 매물로 나오는 시점과 맞물려 본입찰에 참여하지 않으면서 하나금융의 무혈입성이 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 바 있다.

다만, 우리은행이 먼저 롯데카드 인수전에 뛰어든 MBK파트너스와 손잡고 전격 등장하면서 금융지주 3-4위를 다투는 우리금융과 하나금융간의 신경전으로 비화될 가능성이 커졌다.

우리은행과 MBK파트너스의 컨소시엄은 롯데카드 지분을 각각 60%와 20% 인수하는 방식으로 구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20%는 롯데그룹의 몫이다. 현재 롯데카드의 시장가치가 1조5000억원 수준으로 평가되는 것을 감안할 때 우리은행의 투자금액은 3000억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우리은행이 롯데카드 인수 후 MBK로부터 지분을 인수해 롯데카드를 자회사로 만드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

이 경우 금융지주 3-4위를 다투는 하나은행과의 격차를 벌리는 것이 가능해지는 셈이다. 우리금융은 올해 1월 지주사 출범 후 첫 분기인 지난 1분기 실적에서 5686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내 하나금융을 추월해 3위에 안착했다. 롯데카드가 작년 1539억원의 순이익을 냈다는 점을 감안하면, 롯데카드 인수 시 ‘3위 굳히기’에 들어갈 수 있다.

약체로 평가받는 우리카드의 보완적 성격으로서도 합격점으로 평가된다. 우리카드는 국내 8개 카드회사 중 자산순위 6위에 머물고 있다. 다만, 롯데카드를 인수할 경우엔 양사의 합산자산이 22조6358억원으로 늘어나 KB국민카드(20조5074억원)와 현대카드(15조9438억원)를 제치고 3위로 도약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한편, MBK파트너스의 입장에서도 우리은행과 컨소시엄을 구성하면서 한 시름 던 모양새다. 인수 이후 관문인 대주주 적격성 심사에서 PEF 운용사 홀로 나서는 것은 부담이기 때문이다. 아울러 인수금액도 우리은행이 투자하는 만큼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스페셜경제 / 김은배 기자 silvership@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