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다정 기자]인천지역 대표 종합병원인 가천대길병원이 환자들에게 돌려줘야 할 수억원대의 진료비 환급금을 횡령한 의혹을 받고 있다.

문제는 빼돌린 돈을 부서 회식비로 사용한 것으로 드러나 심각한 파장이 예상된다. 이로써 병원 원무팀 전체로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이 커졌다.

18일 인천지방경찰청과 길병원에 따르면 업무상 횡령 혐의를 받는 길병원 원무팀 직원 2명은 최근 참고인 신분으로 받은 경찰 조사에서 “(빼돌린)진료비 환급금은 부서비 등으로 사용했다”고 진술했다.

이들은 병원 자체 감사에서도 “부서 회식비나 다른 직원 몇 명과 함께 식사를 할 때 밥값으로 썼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이같은 진술을 토대로 당시 원무팀장 등 부서장이 이런 사실을 알고도 묵인했거나 실제로 범행에 가담했는지를 확인할 계획이다.

해당 원무과 직원 2명은 2013년부터 2014년까지 가수납된 진료비 중 급여 부분 일부를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환급받고도 환자들에게 되돌려주지 않고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이 지난 수년간 빼돌린 진료비 환급금은 수억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수납 진료비는 병원 진료비 심사팀이 업무를 하지 않는 야간이나 주말에 퇴원할 경우 병원 측 계산에 따라 환자가 임의로 내는 돈이다.

이후 건보공단이 진료비 내역 중 보험급여가 적용되는 항목을 정확히 평가해 병원 측에 통보하면 가수납 진료비 중 과다 청구된 비용은 환자들에게 돌려줘야한다.

그러나 이들은 진료비 환급금을 환자들에게 돌려주지 않고도 마치 환급해 준 것처럼 전산 자료도 조작한 것으로 드러났다.

앞서 경찰은 이달 12일 길병원 원무팀과 전산실 등지를 압수수색하고 진료비 환급금과 관련한 각종 자료와 전산실 서버 등을 확보했다.

경찰은 조만간 건보공단 측으로부터 당시 길병원에 통보한 환자 진료비환급금 내역을 받아 분석할 계획이다.

 

스페셜경제 / 김다정 기자 92ddang@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