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김대중 손녀사위 낙하산’ 의혹 이어 올해는 ‘청년인턴 부당개입’ 논란

▲지난달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무역보험공사,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등의 국정감사에서 권평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사장이 물을 마시고 있다.

[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코트라)가 20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에서 각종 논란들이 불거지면서 권평오 코트라 사장에 대한 ‘책임론’이 대두되고 있다.


권 사장은 지난 4월 2일 취임 일성으로 “이라크 내전 당시 방탄조끼를 입고 시장을 개척한 바그다드 무역관장의 불굴의 정신을 되살리겠다”며 “새 시대가 요구하는 ‘코트라다움’을 찾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나 지난해 김대중 전 대통령 손녀사위인 장상현 인베스트코리아 대표 ‘낙하산 의혹’에 이어 이번 국감에서는 ▶임직원의 청년인턴 채용 부당개입 ▶일본 수출규제 당시 현지 직원들의 릴레이 휴가 ▶정상순방 연계사업 MOU 성과 부풀리기 논란 등이 제기되면서 권 사장의 다짐은 공허한 메아리가 된 듯 보인다.

이에 <스페셜경제>는 각종 논란으로 끝없는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권평오호(號) 코트라’에 대해 자세히 들여다봤다.  

취준생 스펙 경쟁 치열한데…공공기관 코트라서 ‘청년인턴 채용비리’? 

코트라가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6월 코트라 이사 A씨는 지인으로부터 특정인이 청년인턴으로 지원한다는 사실을 듣고 직원에게 해당인물에 대한 배려를 요청했고, 이사의 요청에 따라 코트라 팀장 B씨와 부장 C씨는 해당인물이 채용되도록 청년인턴 담당 직원에게 여러 차례 협조를 구했다고 한다.

이 같은 사실이 밝혀진 후에야 코트라는 관련된 임직원에게 인사통보 및 견책 등의 징계성 조치가 이뤄졌으나 코트라가 2017년까지 청년인턴 채용의 특별한 기준 없이 주관 부서의 담당자가 판단해 추천하도록 운영해왔다는 사실은 공공기관으로서의 공평성이 훼손됐다는 비판이 나온다.

작금의 치열한 스펙 경쟁 상황 속 코트라와 같은 공공기관의 인턴 경력이 적지 않은 의미를 가져다준다.

그런 만큼 공평하고 객관적으로 진행돼야 할 공공기관의 청년인턴 채용이 특별한 기준과 절차도 없이 미흡하게 진행된 것은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는 적지 않은 허탈감으로 다가온다는 지적이다.

이에 더해 면접 시에는 부서장이 불참하고, 면접인원(3인) 부족, 면접결과표 누락 등 관련 지침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

코트라의 채용 관련 의혹은 이번뿐만이 아니다. 

지난해 10월 국감에서는 코트라는 외국기업의 국내진출 및 투자를 지원하기 위해 설립한 산하 인베스트코리아에 상대적으로 경력이 부족한 나이 42세의 장상현 대표를 선임한 것을 두고 ‘낙하산 인사’ 논란이 일었다.

당시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장 대표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손녀사위인 것 때문에 연봉 2억 4000만원 자리에 있는 게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고. 권 사장은 “책임자급 기준에 부합했다”며 김 전 대통령의 손녀사위라서 채용한 것은 아니라고 반박했다. 

물론, 권 사장이 ‘청년인턴 채용’ 부당개입 임직원에 대해선 즉각 징계를 내렸지만, 직접 일축한 ‘김대중 손녀사위 낙하산’ 논란을 빚은 인베스트코리아의 장 대표는 취임 이후 실적이 악화됐다는 지적을 이종배 한국당 의원으로부터 받은 바 있다.

日 수출규제 속 대통령은 휴가 반납, 코트라 현지 직원은 릴레이 휴가

이에 더해 일본의 수출규제로 국내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던 지난 7월 코트라의 일본 도쿄 무역관장과 무역관 직원 등이 각각 1~2일, 16~19일 등 연달아 ‘릴레이 휴가’를 낸 것도 도마 위에 올랐다.

해당 의혹은 정유섭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 10일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기관 국감에서 이 같은 사실을 폭로하면서 알려지게 됐다.

일본 정부는 7월 1일 한국의 반도체 산업 핵심 소재 3개 품목에 대한 수출규제 방침을 밝히고, 사흘 뒤 이를 시행했다.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관계부처 장관은 대책 마련을 위해 여름휴가를 반납하고 고군분투에 나선 것과는 달리 무역 등을 담당하는 현지 코트라 직원들이 릴레이 휴가를 갔다는 점은 기강해이 및 직무유기가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정유섭 한국당 의원은 “(일본 수출규제와 관련해) 현지에 있는 직원들이 위기의식이 없었다”며 “일선 현장에 공백이 있는 게 아니냐”고 지적했다.

또 7월 1일을 전후해 일본 내 4개 무역관장들이 일본이 수출규제 조치를 취할 사전 예측이나 징후를 포착하지 못했다는 권평오 코트라 사장의 발언에 곽대훈 한국당 의원은 “직무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것”이라며 “사장이 그러한 발언을 하니 실망을 금치 못하겠다”고 질타했다. 

2년 연속 국감에서 뭇매 맞은 권평오, 3년째엔 만회할 수 있을까 

아울러 코트라가 수행하고 있는 정상순방 연계 비즈니스 파트너십 행사가 “성과만 잔뜩 부풀렸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김삼화 바른미래당 의원에 따르면, 코트라는 3년간 45억 4100만원을 들여 국내기업 918개를 국외 19개 도시로 데려가 MOU만 189건, 계약체결 25건을 맺었다. 그러나 실제 수출이 이뤄진 것은 고작 40건에 불과했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김삼화 의원은 “코트라가 주 사업인 무역진흥보다 정부부처 의전하기에 바쁜 실상을 드러낸 것”이라며 “순방연계 행사 당시에 MOU 성과만 잔뜩 부풀려 발표하고 이후 수출까지의 후속조치에는 무관심하다”고 지적했다.

이같이 채용 관련 의혹에 이어 한·일 갈등 정국 속 현지 직원들의 기강해이, MOU 성과 부풀리기 등 코트라를 둘러싼 각종 잡음에 따라 권평오 사장에 대한 책임론은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권 사장의 취임 일성인 “코트라 혁신”이 무색해지는 대목이다. 

이처럼 각종 논란들로 2년 연속 국감에서 끝없는 구설수에 올라 뭇매를 맞은 ‘권평오호 코트라’. 임기가 2021년까지인 권 사장이 20대 국회 마지막 국감에서 지적된 각종 잡음들을 21대 국회 첫 국감에선 만회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이와 관련, <본지>는 코트라의 입장을 듣기 위해 코트라 홍보실 관계자에게 수차례 회신을 요청했으나 답변은 오지 않았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신교근 기자 liberty1123@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