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4분기 제조업 체감경기가 소폭 감소했다. 이는 미중 무역전쟁, 일본 수출규제, 내수부진 등 대내외 불안 요인들이 몰린 탓이다.

14일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전국 2200여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4분기 제조업체 경기전망지수(BSI)’를 조사한 결과, 3분기보다 1포인트 하락한 72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경지전망지수가 100이상이면 이번 분기의 경기를 지난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이고 100이하면 그 반대다.

이에 대해 대한상의는 세계경제의 성장 둔화세로 수출은 10개월 연속 마이너스며 영억이익도 37% 줄어드는 등 민간부문의 성장모멘텀이 약해진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여기에 미·중 무역분쟁, 일본의 수출규제, 원자재값 변동성, 노동환경 변화 등 대내외 불안요인들이 한꺼번에 몰려 체감경기를 끌어내렸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수출기업과 내수기업의 체감경기전망은 동반 하락했다. 4분기 수출기업들의 경기전망지수는 85로 2분기보다 3포인트, 내수기업 경기전망지수는 69로 1포인트 하락했다.

지역별로 보면 자동차·부품·기계 업종이 밀집한 전북(51)과 경남(61), 대구(61)의 체감 경기가 다른 지역보다 부진하게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제약(113)만이 기준치를 상회했다. 이밖에 철강(65), 정유·석유화학(67), 자동차·부품(69), IT·가전(69), 기계(73), 조선·부품(91) 등 다른 모든 주력 제조업종은 경기 전망이 부정적이었다.

기업 투자 상황 역시 작년보다 악화됐다. 작년과 비교한 올해 투자 추이에 대한 질문에 ‘별 차이 없다’(58%)는 의견이 가장 많았지만 ‘악화했다’는 답변이 31%로 ‘호전됐다’(11%)보다 약 3배 많았다,

기업들은 경제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로 탄력적인 고용·노동(45.9%), 규제개혁(23.5%), 자금 조달 유연화(21.2%), 연구·개발(R&D) 및 인력 지원 강화(9.4%)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문태 대한상의 경제정책팀장은 “정책역량의 초점을 우리 힘만으로 바꾸기 어려운 대외 여건에 두기 보다는, 지금 당장 해야 하고 할 수 있는 내부의 일에 맞춰야 한다”며 “고용노동부문의 예측가능성 제고와 융복합·신산업의 물꼬를 틀 수 있는 파격적 규제개혁 등의 조치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사진제공=픽사베이]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