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으로 들어서고 있다. 2019.08.18.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싸고 제기되는 각종 의혹에 더불어민주당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당 지도부는 야당 측의 의혹 제기를 ‘정치공세’라 규정하고 적극 엄호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여론 동향을 주시하며 조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내놓을 해명을 지켜보자는 시각도 나온다.

특히 여당은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조 후보자의 가족으로 확대되는 것을 경계하며 이를 ‘가족청문회’, ‘연좌제’라 반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74억 원 규모의 사모펀드 투자약정 논란에 대해 공인회계사 출신인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18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조 후보자와의 통화에서)약정금액이 상당히 높은 부분 등 몇 가지를 점검해봤더니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제 전문지식으로 나눈 대화로는 적법절차를 밟았다”고 전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사모펀드는 상법상 합자회사로, 실질적 운용상 ‘익명조합’에 해당한다. (투자자가) 조합에는 포함되지만 투자 내용 자체를 블라인드로 한다”며 “조 후보자의 배우자는 이 펀드에서 자기 출자 범위에만 책임을 진다”고 설명했다.

또 거액의 약정 금액에 대해서는 “신용카드 한도 정도를 의미할 뿐이고 결론적으로 2017년 배우자가 직접투자방식인 주식투자에서 사모펀드로 옮겨오게 된 것”이라며 “2년 간 운용한 결과 적자이고 추가 출자할 것도 없었다. 곧 청산에 들어간다”고 부연했다.

다만 조 후보자는 통화 당시 ‘국민 정서상 괴리가 있을 수 있지 않느냐’는 박 원내대변인의 말에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까지 조 후보자에 제기된 의혹들이 ‘낙마’를 거론할 수준은 아니라는 게 민주당 내부의 일반적인 분위기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는 조 후보자의 구체적 해명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는 의견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지지자나 일반 국민 정서상 ‘무언가 있다’는 정도일 뿐, ‘심각한’ 수준은 아니라는 것이다.

한 중진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아직 여당의 ‘심리적 저지선’을 넘지는 않았다고 본다. 전체적인 분위기는 ‘관망세’라고 본다”라 말했다.

현재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은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연루 △74억 원 규모 사모펀드 약정 △조 후보자 부인의 부동산 위장매매 △조 후보자 친동생 위장이혼 및 채무변제 회피 △자녀 위장전입 △종합소득세 지연납부 등의 논란이 있다.

사노맹 의혹에 대해 조 후보자는 지난 14일 “20대에는 부족하고 미흡했지만 뜨거운 심장이 있었기에 국민의 아픔과 같이 하고자 했다”며 후회하지 않는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그 외 논란에 대해서는 인사청문회에서 밝히겠다며 별다른 대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당 내부에서는 야당이 제기하는 의혹의 의도를 분석할 때인 만큼 모든 사안에 일일이 대응하면 오히려 말려들 수 있으니 즉각 대응하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는 입장과, 정제된 설명으로 국민의 마음을 샀으면 좋겠다는 입장이 공존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