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일 서울 용산구 국방컨벤션에서 LIG넥스원 강동석 연구개발본부장(좌측)이 민홍철 국회 국방위원장으로부터 한국국방기술학회 ‘단체부문상’을 수여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IG넥스원)

[스페셜경제=오수진 기자] LIG넥스원은 지난달 30일 서울 용산구 국방컨벤션에서 열린 한국국방기술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단체부문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2005년 출범한 한국국방기술학회는 매년 학술대회와 정책세미나 등을 개최하며 국방과학기술 분야 최고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단체로, 매년 무기체계 국산화에 기여한 개인과 단체를 대상으로 학회상을 수여하고 있다.

LIG넥스원은 이날 추계학술대회와 함께 개최된 시상식에서 근접방어무기체계(골키퍼)의 국내 체계통합 국산화에 성공하고, 국내 최초로 창정비 독자 수행능력을 확보하는 등 국가방위력 개선사업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단체부문상’을 수상했다.

근접방어무기체계(CIWS, Close-in Weapon System)는 대함미사일 및 항공기, 고속침투정 등의 위협으로부터 함정을 최종단계에서 방어하는 무기체계다.

LIG넥스원은 지난 2016년부터 해외 기술에 의존해왔던 근접방어무기체계의 국산화를 추진해왔으며, 2019년 구미 생산본부에 골키퍼 전용 창정비시설 구축을 통해 해군 함정의 정비 기간 단축 및 국방예산 절감에 기여했다.

이와 관련해 LIG넥스원은 지난 9월 해군 주도로 실시한 근접방어무기체계인 골키퍼 항해 수락시험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힌 바 있다.

LIG넥스원은 시스템의 체계통합과 시험평가는 물론 적시 후속군수지원능력 등의 기반 기술을 확보해 그동안 확보한 기술과 경험들을 향후 근접방어무기체계-II(CIWS-II)사업의 국내 연구개발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강동석 연구개발본부장은 수상 소감에서 “근접방어무기체계 창정비 사업 국산화 과정에서 획득한 다양한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는 한편, 앞으로도 무기체계 국산화를 통한 국내 방위산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고 말했다.

 

스페셜경제 / 오수진 기자 s22ino@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