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전 대표, “촛불혁명, 적폐청산 부르짖는데 정치보복 운운하면 누가 지지하나?”

[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신설합당론’ 등 안철수 대표 측의 ‘통합 드라이브’에 당내 호남계 의원들의 반발을 사면서 내홍국면이 더욱 과열되는 분위기다.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는 5일 “절대 다수의 의원들이 통합을 반대하지만 안철수 대표는 통합을 계속 밀어 부치고 있기에 당이 분열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도 많이 듣는다”며 “안철수 대표가 당을 살린다는 차원에서 통합 추진을 중단 해 주기를 바란다”고 경고했다.


박 전 대표는 이날 오전 MBC-R <변창립의 시선집중>에 출연, 안철수 대표의 취임 100일 평가에 대해 “여러 가지 변화에 적응하고 리더십을 발휘하려고 노력했지만 성공적이지는 못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정감사를 시작하면서 시도위원장 및 지역위원장 사퇴 문제로 그리고 예산 국회에서는 바른정당과 통합 문제가 제기 되어 당이 매우 시끄러웠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안철수 대표가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세대교체를 언급한 것에 대해서 “세대교체는 전당대회나 선거를 통해서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안 대표가 대선 패패 후 당을 바로 이끄는 것은 문제가 있기에 모든 것을 갖춘 유능한 젊은 리더인 김성식, 김관영 두 분이 당 지도부에 나서고 중진 의원들은 병풍 역할을 해 당을 이끌어 보자고 제안했었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의당이 국민들에게 새로운 모습으로 보이는 것이라고 생각했다”며 “저는 지금이라도 김성식, 김관영 두 분이 당을 위해서 나서야 하고 안철수, 손학규, 천정배, 정동영, 그리고 저 박지원은 내년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안 대표가 내년 지방선거에서 4당 체제로 가면 패배하기 때문에 3당 체제로 가야 한다고 하는데 지금 바른정당은 교섭단체도 아니기 때문에 이미 3당체제”라고 꼬집으며 “바른정당과 통합을 하면 우리가 5,6석의 미니정당과 통합해서 3당 체제를 공고히 한다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박 전 대표는 “국민의당이 국정감사를 앞두고 당의 내분이 왔고, 시도 위원장과 지역위원장 일괄 사퇴 문제로 효과적인 투쟁을 하지 못했다”며 “지금은 문재인 시간으로 잘 하는 것은 잘 했다고 해야지 적폐청산에 대해 정치보복이라고 한다면 과연 어떤 국민이 우리를 지지하겠느냐”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촛불혁명의 완성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는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을 해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도 수차례 강조한 것처럼 이제 개헌과 지방분권을 통해서 새로운 시대를 열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