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 수석 보좌관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야3당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임명에 강경하게 반대 의사를 밝히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강 후보자는 흔히 쓰는 표현으로 글로벌한 인물로, 우리도 글로벌한 외교부 장관을 가질 때 되지 않았느냐”며 강 후보자 임명 강행을 시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보좌관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강 후보자는 당차고 멋있는 여성이며, 유엔과 국제사회에서 외교관으로서 능력을 인정받고 칭송받는 인물”이라며 이와 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강 후보자에 대한 야당들의 반대가 우리 정치에서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그러나 반대를 넘어 대통령이 그(강 후보자)를 임명하면 더 이상 협치는 없다거나 국회 보이콧과 장외투쟁까지 말하며 압박하는 것은 참으로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우리 헌법과 법률은 정부 인사에 관해 대통령과 국회의 권한을 분명하게 정하고 있다”며 “국무총리와 대법원장, 헌법재판소장, 감사원장 등의 임명은 국회의 동의를 받도록 헌법에 규정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대통령이 국회의 뜻을 반드시 존중해야 하지만 장관 등 그 밖의 정부 인사는 대통령의 권한이므로 국회가 정해진 기간 안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송부하지 않으면 대통령이 그대로 임명할 수 있게 돼있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에는 인사청문 절차 자체가 없었던 것인데, 참여정부 때 검증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청문절차를 마려한 것”이라며 “그래서 청문회에서 후보자를 강도 높게 검증하고 반대하는 것은 야당의 역할이자 본분일 수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그 검증 결과를 보고 최종적으로 판단하는 것은 국민의 몫”이라며 “대통령은 국민의 판단을 보면서 적절한 인선이지 되돌아보는 기회를 갖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강 후보자가)국제사회에서 인정받는데 한국에서 자격이 없다면 어떻게 납득할 수 있겠느냐”며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역대 외교장관들을 비롯한 많은 국내외 외교전문가들이 강 후보가 이 시기 대한민국 외교부 장관으로 적임자라고 지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더구나 지금은 한미 정상회담이 보름 밖에 남지 않았고 이어서 G20 정상회의와 주요 국가들과의 정상회담이 줄줄이 기다리고 있다”며 “외교부 장관 없이 대통령이 어떻게 감당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저는 국민의 뜻에 따르겠다”며 “야당도 국민의 판단을 존중하여 주길 바라고, 부탁드린다. 외교적인 비상상황 속에서 야당의 대승적 협력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