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택수요자 심리에 좌우되는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해 최근 정부가 ‘투기과열지구 지정’ 등 고강도 규제 정책을 내놓을 것으로 관측된다.

[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주택수요자 심리에 좌우되는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해 최근 정부가 ‘투기과열지구 지정’ 등 고강도 규제 정책을 내놓을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따라 업계에선 최근 서울 강남3구(강남·서초·송파)을 중심으로 한 아파트 가격 폭등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새로 들어선 정권별로 부동산시장 수요자들의 기대감이 높아지는 만큼, 이번 문재인 정부가 ‘노무현 정부 시즌2’로 불리면서 과거 노무현 정권 시절 시장가격이 크게 오른 강남3구를 중심으로 한 이번 정부의 정책 적용에도 이목이 쏠린다.


10일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역대 정부의 정권 초기와 말기의 아파트값을 분석한 결과, 전국적으로 아파트값이 가장 많이 상승한 시절은 노태우 정부 때(70%)로 나타났다.


모든 정부에 걸쳐 고른 상승세를 이어온 전국 아파트값은 김영삼 정부 시절 3.2%를 시작으로 김대중(38.5%)ㆍ노무현(33.8%)ㆍ이명박(15.9%)ㆍ박근혜(9.8%, 탄핵된 2017년 3월까지 계산) 등으로 집계됐다.


김대중ㆍ노무현 정부, 서울 강남ㆍ북 격차 ↑


서울의 경우 특히 김대중ㆍ노무현 정부 당시 아파트값 상승률이 각각 59.8%, 56.6%로 전국 평균을 크게 상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노무현 정부에선 유난히 서울 강남과 강북의 격차가 심해졌다.


노무현 정부 시절 같은 기간 강북이 41.4% 오를 때 강남은 67% 뛰었다. 이전 노태우ㆍ김영삼 정부 당시 강남과 강북의 아파트값 상승률 차이가 2~4%포인트를 기록한 데 비하면 큰 차이로 보여진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현재 부동산시장에선 “문재인 정부 때 아파트값은 ‘노무현 정부 시즌2’가 될 것”이란 심리가 팽배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재인 정부가 부동산 급등과 관련, 고강도 규제책을 언급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부동산가격안정심의위원회’의 재가동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2012년 5월 마지막으로 열린 해당 심의위 회의는 주로 부동산 투기지역 지정 등을 논의한다. 당시 서울 강남 3구에 대한 주택투기지역 해제를 의결한 이후 지금까지 열리지 않았다.


다만 최근 재건축·재개발 시장 호황, 새 정부 출범에 대한 기대, 저금리 장기화 등의 시장 요인으로 지난달부터 수도권 집값이 상승세를 타고 있어 심의위가 재개될 가능성이 비교적 조심스게 전망하고 있는 편이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