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 회의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정우택(오른쪽)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정부·여당을 견제할 강한 제1야당을 선언한 자유한국당 정우택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6일 문재인 정부를 향해 “지난 일주일 간 새 정부의 국정운영 방식은 유감스럽게도 일방적 지시와 독주의 연속”이라고 쓴 소리를 날렸다.


정 권한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무슨 무슨 몇호 지시라는 듣도 보도 못한 생소한 이름을 중요 정책으로 발표하는 게 의아스럽다”며 이와 같이 말했다.


정 권한대행은 “누구와 상의하고 어떤 과정을 거쳐 노후석탄화력발전소 가동중단 지시,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국정교과서 페기 등이 대통령의 지시로 연일 쏟아졌지만 국회에서 단 한 가지도 사전 논의된 바 없다”며 “지금까지 야당과도 아무런 협의가 없었다고 분명히 밝힌다”고 힘주어 말했다.


정 권한대행은 이어 “이게 대통령이 말한 협치인지 의문이 생긴다”면서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지시하고 따르라는 것은 국민통합과 협치라는 시대정신과 맞지 않을 뿐 아니라 국민 혼란을 부추기고 그에 따른 사회적 비용을 무시한 채 눈앞의 인기만 보는 남미식 포퓰리즘”이라고 비난했다.


이와 더불어 “국가적으로 큰 비용이 수반되고 사회적인 논쟁이 있던 문제들이 대통령의 말 한마디로 쾌도난마식으로 해결될 수 있었다면 왜 전 정부들은 그런 쉬운 길로 가지 않았겠느냐”며 “이러한 문제들은 반드시 사회적 합의와 국회에서의 심도 있는 논의, 정부 내의 공적 시스템을 통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벌써부터 당 안팎에서는 대통령이 말한 협치는 대통령과 비서실장, 정무수석이 인사차 야당을 찾아오는 것이냐는 실망 섞인 말이 들린다”며 “문재인 정부가 말한 국민통합과 협치는 립서비스일 뿐 아직도 대선 승리의 희열에 취해 독주와 독선의 길로 빠져들고 있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일방적인 지시는 자칫하면 권위주의로 흐를 수 있으며 대통령이 개인 사적 채널을 이용해 내리는 결정이 아닌지 걱정스럽다”며 “문 대통령은 연일 내리고 있는 지시가 어떻게 결정되고 누구에 의해 검토되는 것인지 국민이 의문을 갖지 않도록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정부 인사…편향성 우려


문재인 정부의 주요 인사 인선과 관련해서는 “지금까지 발표된 주요 요직의 인사는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출신과 과거 민주당,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 청와대 경력자가 대부분”이라며 “대탕평책을 천명하며 포장하고 있지만 소위 비문(非文) 몇 명 기용했다고 탕평인사라고 할 수 없다”고 직격했다.


이어 “대탕평은커녕 주사파와 사노맹 같은 극단적 좌파 이념에 물든 사람들이 정부의 최고 핵심 요직에 속속 기용되고 있으며 극단적 이념의 편향성이 우려되는 인사가 계속되고 있다”면서 “이들의 과거의 잘못을 발선하고 뉘우치는지 본인 입으로 밝혀야 마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안보실장과 외교부 장관, 통일부 장관, 국방부 장관 등 국가의 외교 안보라인 핵심요직 인선만큼은 국가관, 대북관, 안보관이 투철하고 충분히 검증된 분을 찾아 불안한 안보관에 대한 국민적 우려를 해소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국가정보원장으로 내정된 서훈 국정원장 후보자에 대해 “지난해 한 인터뷰에서의 북한 김정은 정권의 체제 보장 후 비핵화 추진 발언은 도저히 국정원장이라는 공직과 맞지 않는 위험한 생각”이라며 “국회 청문회 과정에서 내정자의 국가관과 안보관, 대북관을 종합적으로 심도 있게 검증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