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정철 전 청와대 비서관.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들이 집권 초기 문 대통령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일종의 백의종군을 연출하고 있는 모양새다.


문 대통령의 최측근 중 한명으로 알려진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과 문 대통령의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시절 호위무사로 통했던 최재성 전 의원 등이 공직에 진출하지 않겠다는 2선 후퇴를 선언한 것이다.


민주당 전해철 의원과 이호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 등과 함께 문 대통령의 3철로 불리는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은 16일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제 역할은 여기까지다”라며 “멀리서 그분(문 대통령)을 응원하는 시민 중 한 사람으로 조용히 지내겠다”고 밝혔다.


양 전 비서관은 “그분과의 눈물 나는 지난 시간을 아름다운 추억으로 간직하고 퇴장한다”며 “지금까지 단 한 번도 비겁하거나 누추한 모습을 본 적이 없고, 곁에 늘 함께한 것은 평생의 영광이었다”고 주장했다.


양 전 비서관은 이어 “머나먼 항해는 끝났다. 비워야 채워지고, 곁을 내줘야 새 사람이 오는 세상 이치에 순응하고자 한다”며 “정권교체를 이뤄주신 것으로 꿈은 달성된 것이기에 이제 여한이 없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우리는 저들과 달리 정권교체를 갈구했지 권력을 탐하지 않았다”며 “나서면 ‘패권’, 빠지면 ‘비선’ 괴로운 공격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저의 퇴장을 끝으로 패권이니, 친문·친노 프레임이니 3철이나 하는 낡은 언어도 거둬 달라”며 “잊혀 질 권리를 허락해 달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의 민주당 대표 시절 문 대통령의 옆을 지켰던 최재성 전 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인재가 넘치니 원래 있는 한 명쯤은 빈속으로 있는 것도 괜찮다”며 “정치인에게 있어 정치·권력적 일은 대통령의 배려보다 스스로 만들어가는 것이 옳겠다는 말씀을 드렸다”며 2선 후퇴를 시사했다.


최 전 의원은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 시절 인재가 없어서 전 정권 출신 인사를 등용했는데, 반기문 전 총장은 민주정부 1~2기에 걸쳐 중용됐던 경우”라며 “문 대통령은 당 대표시절부터 영입·발굴한 인재가 차고 넘친다”고 주장했다.


최 전 의원은 이어 “아무리 생각해도 저는 권력을 만들 때 어울리는 사람”이라며 “순항할 때보다는 어려울 때 더 의지가 일어나는 편”이라며 자평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에게 신세 지는 것은 국민께 신세 지는 것인데, 정권교체 과정에서 국민께 진 신세를 조금이라도 갚는 길을 택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라며 “대통령께도 선거에서 이기는 일 외에는 제 거취를 생각해 본 적이 없다고 이미 말씀드렸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