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가 시 지역 대학가 활성화를 위해 '캠퍼스타운' 사업에 대한 본격화에 들어갔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대학가 활성화를 통해 청년문제와 지역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한 ‘캠퍼스타운’ 사업에 서울시를 비롯한 지역 내 13개 대학과 11개 자치구 등이 힘을 모았다.


15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공모를 거친 13개 대학의 ‘캠퍼스타운’ 세부계획에 대한 최종안을 이날 확정하고 이달 중으로 사업을 본격화한다.


해당 사업엔 올해 총 36억 원을 투입될 예정이며, 각 대학별로 최대 3년 간 6억 원에서 30억 원 수준의 지원이 이뤄진다.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의 인적·물적·지적 자원을 공공 지원과 결합, 서울 지역 내 총 52개 대학가를 활성화해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부흥의 거점으로 바꾸는 내용의 신개념 도시재생모델이다.


앞서 시와 대학, 자치구 등 3자 간을 중심으로 한 실시협약은 지난 1일 체결된 가운데, 13개 캠퍼스타운이 집중된 분야는 창업육성 6곳, 상권 활성화 4곳, 대학-지역 상생 2곳, 주거안정 1곳으로 각각 나타났다.


캠퍼스타운 세부계획 최종안 확정…대학가 활성화 방침


이달 사업 착수가 예정된 ‘캠퍼스타운’ 15곳은 ‘프로그램형’ 1단계 사업 대상 대학으로, 대학이 주도하고 시와 자치구가 지원하는 구조다.


구체적으로 창업육성에 무게를 둔 숙명여대의 경우 용산 나진전자월드상가 내 창업지원센터를 조성, 청년 창업을 통해 인근 재래시장(용문시장)를 활성화하는 상생형 창업모델을 개발한다.


또 성공회대는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 성균관대는 관광산업과 문화예술 중심, 동국대는 영상·한류문화 중심의 창업모델 개발에 각각 나설 계획이다.


이어 경희대는 상권활성화에 방점을 두고 회기동 골목에 하나의 점포를 시간·요일별로 여러 사업자가 나눠 운영하는 ‘공유형 상점’을 개발한다.


지역상생을 추진할 방침의 서울여자간호대는 대학 특성을 활용, 지역 내 어르신들을 위한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서울시는 13개 대학별로 캠퍼스타운 거점센터를 조성하는 한편, 관리 직원을 채용해 사업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또 1단계 사업에 대한 운영과정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부족한 점을 지속적으로 보완·개선하고 13개 거점을 중심으로 대학·지역 간 상생모델을 다양하게 개발, 서울 소재 전 대학으로 정착·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