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는 7월 현대중공업의 군산조선소가 잠정 폐쇄될 예정인 가운데, 반발의 목소리가 점차 고조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현대중공업이 ‘수주절벽’에 따른 일감 부족을 이유로 오는 7월 군산조선소에 대한 잠정적인 가동 중단을 선언한 가운데, 여기서 생산되는 마지막 선박을 진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간 군산조선소에서 생산하는 마지막 선박에 대한 인도 작업이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지역 사회의 위기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군산조선소, 마지막 일감 사실상 마무리


15일 <동아일보> 보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는 현재 건조 작업 중인 마지막 선박을 전날 진수함에 따라 배를 주문한 선주에게 인도할 준비를 대부분 완료했다.


결국 군산조선소가 마지막 일감으로 남아 있던 선박의 건조 작업을 마무리하면서 사실상 가동 중단 ‘초읽기’에 들어간 것이다.


통상적으로 진수식에선 다양한 행사를 통해 안전 항해를 기원하는 등 시끌벅적하게 진행되는 데 반해 이날 진수식은 조용한 분위기에서 치러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군산조선소는 내달 중 잠정 폐쇄될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현대중공업 측은 군산조선소를 6월까지 운영, 오는 7월 1일자로 가동을 중단한다고 밝힌 바 있다.


군산조선소는 현대중공업이 지난 2008년 1조2000억 원에 달하는 자금을 투자해 야심차게 출발했으나 조선업 불황이 장기화되면서 준공 7년 3개월 만에 잠정 중단될 위기를 맞았다.


문제는 이 같은 위기가 조선소가 소재한 군산시를 넘어 전북도 전체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입힐 것으로 우려된다는 점이다.


전북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는 도내 수출의 8.9%를, 군산시 산업의 24%를 각각 차지하고 있다. 특히 6천여 명에 달하는 근로자를 포함해 2만여 명의 생계가 달려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전라북도의회 의원들이 앞서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으로 내건 ‘군산조선소 존치’에 대한 이행 협조를 촉구하고 나섰다.


박재만, 양용호, 최인정, 박재완 등 전라북도의회 의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전북에서 지역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이 큰 만큼 군산조선소 정상화를 지원하고 선박펀드 지원을 통해 일감을 마련할 것임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특히 이들 의원은 현대중공업 측의 이 같은 방침을 대기업의 일방적 경제 논리로 규정하고 군산조선소 존치를 요구했다.


일단 중단될 경우 재가동 어려워…시민사회 불안 가중


지역사회 시민들의 군산조선소 존치 요구에 대한 목소리도 커져가고 있다.


군산시는 조선소 존치를 요구하며 이미 지난해부터 현대중공업 본사 방문과 함께 전북도민 서명운동을 전개한 바 있다.


이어 올해 2~3월 기간 정몽준 이사장 자택 앞에서 릴레이 시위를 벌였고, 지난 2월 14일 군산시 롯데마트 앞에서 1만2천여 명이 참석한 결의대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당사,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 등에서도 최근까지 릴레이 시위를 이어갔다.


군산시는 이달 말쯤 시민 5000명이 참가하는 인간띠잇기 행사를 주최, 이날 군산조선소 주변 4.6㎞를 둘러싸는 항의 행동에 나설 방침이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3월 전북도의회에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지역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이 큰 만큼 존치돼야 일자리도 유지된다”면서 “조선업 경기가 회복될 때까지 국가차원에서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한국 선박금융공사 신설과 공공선박 발주를 늘려 노후 선박 교체, 선박펀드 지원을 통한 일감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제시, ‘군산조선소 살리기’를 공약한 바 있다.


하지만 업계 일각에선 현대중공업 측이 밝힌 폐쇄 시점이 임박함에 따라 이번에 가동이 중단될 경우 재가동에 드는 막대한 비용 등을 이유로 문 대통령 공약의 현실성을 의심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현재 현대중공업은 총 11개의 도크(dock·선박건조대)를 보유 중인 가운데 심각한 일감 부족으로 이미 2개의 도크의 가동이 중단된 상태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