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최순실 국정농단’에 대한 재조사를 언급하면서, 재계가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아직까지 문 대통령이 재계 재조사를 직접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재조사가 시작되면 피해갈 수 없을 것이라는 점에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15일 재계에 따르면 ‘SK·롯데’ 등 국정농단과 관련해 이름을 올렸던 기업들이 재수사와 관련한 공식적인 언급은 자제하면서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물론, 재수사의 칼끝이 우병우 전 민정수석을 겨냥하고 있는 모양새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기업들 역시 대상이 될 가능성도 있다.


이에 재계에서는 ‘최순실 국정농단’ 수사가 재개되지 않기를 바라는 모습이다.


이와 관련해 재계 관계자는 “이와 관련 기업이 입장을 발표한 사안은 아니다”며 “또다시 관련이슈가 나온다면 해당 기업은 이미지뿐만 아니라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에 타격을 줄 수 있다”며 우려를 드러냈다.


특히 면세점 입찰을 두고 한차례 특혜 의혹이 불거졌던 SK와 롯데그룹 역시 ‘재수사’에 대한 곤혹스러움을 드러내고 있다.


앞서 롯데그룹은 지난해 5월 K스포츠재단에 추권금 70억 원을 냈지만, 검찰 수사를 앞두고 돌려받았다. 더욱이 롯데의 경우 이미 K스포츠재단에 17억 원의 기금을 낸 상태였던 만큼 면세점추가 선정 특혜를 위한 추가 후원금을 냈다는 의심을 사고 있다.


또한 SK그룹 역시 미르·K스포츠 재단에 111억 원을 출연한 바 있다. 이후 최씨가 89억 원을 추가로 내라고 요구했으나, 금액 조정 과정에서 돈을 지급하지 않았다.


이에 당시 조사를 했던 검찰은 면세점 특허사업자 재선정과 CJ헬로비전 인수 등 경영 현안과 관련된 부정한 청탁을 한 것으로 파악했다. 그러나 실제로 돈이 오가지 않은 만큼 처벌이 어렵다고 판단했다.


때문에 관련 기업들은 사에 대해서 불안해하면서도 공식적인 입장은 자제하고 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