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 '5·9' 장미대선이 한달도 채 안 남은 가운데, 제지업계가 대선 특수를 잡기 위해서 본격적인 영업활동에 나섰다. 각 업체들은 재생지 활용을 강조하는 정부의 방침에 따라서 친환경 기술력 등을 선보이며 수주전에 열을 올리고 있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번 19대 대선의 선거인수는 4239만여명으로 투표율 등을 고려시 500~600톤 가령의 투표용지가 필요할 것으로 추정산된다.


단순히 투표용지 뿐만 아니라 포스터, 홍보전단, 명함, 선거 공약집 등을 포함하면 총 8000톤 가량이 이번 대선에 쓰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70~80억원 규모다.


사실 선거철 특수에 따른 제지업계의 매출효과는 크지 않은 편이다. 하지만 국가의 중대한 행사인 대선에 쓰일 용지를 남품했다는 점에서 품질력을 인정받을 수 있고, 이에 따른 상징적인 의미가 크다. 또한 업체에서는 대선용지를 납품했다는 접에서 큰 홍보효과를 낼 수 있기에 수주전이 치열해 질 수밖에 없다.


현재 인쇄용지를 생산하는 제지업체들은 선거철 특수 공략을 위한 채비를 마친 상황이다. 선거용지는 전국 인쇄소가 개별적으로 선관위의 입찰에 참여해 물량을 따낸 뒤 일정 조건에 부합하는 제지업체의 용지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정해진다.


투표용지 납품을 위해 나선 업체 중 한 곳인 무림은 기술력과 오랜기간 선거용지를 공급해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영업을 강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무림SP는 국내 최초로 투표용지를 개발한 업체다. 지난 2002년 지방선거부터 지속 공급하고 있으며 '네오스타아트'와 '네오스타스노우화이트' 등 친환경 제품을 앞세워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지난해 총선에서도 물량의 절반 이상을 수주하기도 했다.


또다른 업체인 한솔제지는 친환경 방식으로 제작된 '한솔투표용지' '한솔선거봉투용지' 등 친환경 선거용지를 내세워 영업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선거용지를 친환경 용지로 공급함으로써 투명한 선거라는 이미지를 부여할 수 있다는 복안이다.


한솔제지의 경우 지난 2006년 지방선거의 투표용지 가운데 절반을 납품했고, 2007년 대선과 2008년 총선에서 투표용지 전량을 친환경 용지로 공급했다. 2012년부터는 그 적용 범위를 벽보, 안내·홍보책자, 후보자 명함 등 모든 종이로 확대했다.


한편, 업계 한 관계자는 "선거용지를 납품한다는 것 자체가 해당 제지업체의 높은 기술력을 담보하는 동시에 정부로부터 품질력을 인정받았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이어 "선거를 앞둔 업체들의 납품경쟁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해질 수밖에 없는 이유"라고 말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